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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6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 디지털 전환전략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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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7월 18일 오전 10시 자동차회관에서 ‘부품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디지털 전환전략’을 주제로 제36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을 개최했다.
 
강남훈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자동차산업이 수출액 938억 달러로 사상 최대실적을 기록하며 국가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었고, 올해 상반기에도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완성차와 부품합산 수출 483억 달러로 역대 최대 수출액을 경신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미국과 유럽의 자국 산업 중심 정책 강화와 중국의 해외 진출 급증으로 보호무역 기조가 강화되면서 수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전환과 산업현장의 고령화, 생산인구 감소 등의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조 현장의 스마트화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 자동차부품 기업의 디지털전환 추진 전략
이찬형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실장은 “C.A.S.E(연결성, 자율주행, 공유, 전동화)로 표현되는 자동차산업 생태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가 추진 중인 「신 디지털 제조혁신 추진 전략」에 대해 설명하며, 기업 역량별 맞춤 지원, 제조데이터 활용 생태계 조성, 민간‧지역 협력 네트워크 강화, 기술 공급기업 역량 제고 및 시장 자정 등의 세부 전략을 소개했다.

 
2. 주요국의 제조·산업 혁신 동향과 한국에의 시사점
오윤환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신산업전략연구단 단장은 “디지털 전환과 스마트 제조의 확산 속에서 중소기업이 계속 성장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디지털 전환 전략이 디지털 ICT 기술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며, 제조업 고도화를 위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3.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인력 양성 방안
이항구 전북자동차융합기술원 원장은 “국내 자동차산업의 디지털화 속도가 전동화에 비해 늦은 편”이라며,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세분화된 지원정책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미래차 전환에 따른 내연기관 관련 분야 고용 감소와 인력난 해결을 위해 산학연관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기형 한양대학교 부총장의 주재로 이어진 지정토론에서 전종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는 “자동차 부품기업의 디지털 전환은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 공급망 효율성 증대 등의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설명하며, 표준화된 시스템 구축, 기술 인프라 확충, 인력 재교육 등의 과제가 남아 있다고 언급했다. 김경유 산업연구원 실장은 “스마트제조 도입을 통해 부품산업의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오윤석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단장은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의 성과를 소개하며, 지난 5년간 250억 원을 투입해 901개 사를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솔루션과 자동화 장비를 지원해 품질 향상, 생산성 제고, 작업 표준화를 도모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을 통해 자동차부품 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다양한 전략과 방안들이 논의되며, 향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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