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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무슨일이야?!” 기아 전기차 EV3 배터리 딜레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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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EV3 배터리 전략 변경

기아 자동차의 소형 전기차 SUV, EV3 모델이 올 상반기 중 출시될 예정이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EV3는 셀토스와 비슷한 크기로 기아 전용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중요한 모델입니다. 초기 예상과 달리, EV3에는 삼원계(NCM) 배터리 탑재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중국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대신 선택된 것으로, 가격 대비 성능이 우선시된 결정으로 보입니다.

▲ EV3 프로토타입/ 출처: 카스쿠프
▲ EV3 프로토타입/ 출처: 카스쿠프

기아 전기차 EV3 배터리 LFP 대 NCM

LFP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NCM 배터리보다 낮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NCM 배터리는 더 높은 에너지 밀도를 제공하여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늘릴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습니다. 기아가 EV3에 NCM 배터리를 선택한 것은 주행 성능을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해석됩니다.

▲ EV3 프로토타입/ 출처: 카스쿠프
▲ EV3 프로토타입/ 출처: 카스쿠프

가격 영향과 소비자 부담

NCM 배터리의 사용은 EV3의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예상보다 높은 가격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에서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으로 인해 LFP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의 보조금이 줄어들게 되면서, 기아는 NCM 배터리를 선택함으로써 보조금 측면에서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고자 했을 수 있습니다.

▲ EV3 프로토타입/ 출처: 카스쿠프
▲ EV3 프로토타입/ 출처: 카스쿠프

EV3의 시장 포지셔닝

기아 EV3는 새로운 전기차 시장의 보급형 모델로서, 전기차 대중화에 기여할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배터리 선택에 따른 가격과 소비자 부담은 EV3의 시장 성공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입니다. 기아는 EV3의 가격과 성능, 보조금 정책 등을 고려하여 전략적인 결정을 내려야 할 시점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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