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미디어가 2024년 3월 10일, BYD가 3월 28일 태국 레버그룹(Rêver Group) 산하의 레버 버스&트럭과 BYD 기술을 기반으로 전기 버스와 트럭을 생산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보도했다. 일정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공장이 전기차의 내부 및 외부 부품을 만들고 버스와 트럭을 제조할 것이라고 이 매체는 전했다. 그 공장은 BYD의 LFP 배터리와 6-in-1 모터 컨트롤러와 같은 BYD의 첨단 기술을 사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BYD 자체도 2023년 3월 태국에 전기차 공장 건설을 시작했다. 하지만 레버 생산시설과 달리 라용성 공장은 승용차를 생산하며 연간 전기차 15만대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태국에 승용차 생산 기지를 설립하는 것은 아시아 태평양 시장으로의 확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BYD의 핵심 이니셔티브 중 하나라고 BYD측은 밝혔다.
태국은 연간 250만대가 생산되는 동남아시아 자동차 산업의 중요한 생산 중심지이다. 태국 정부는 점점 성장하는 e-모빌리티 부문을 추진하고 2030년까지 전기차가 전체 생산량의 30%를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BMW도 지난 3월 초 내연기관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와 배터리 전기차를 생산할 라용 공장에 고전압 배터리를 위한 새로운 생산 시설 착공식을 가졌다.
태국의 보조금 정책으로 인해 가장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은 중국업체들이다. 자동차에서는 SAIC 브랜드 MG , GAC 아이온 , 네타, 장청자동차가 있고 배터리업체로는 SVOLT , 고숀 하이테크, Eve 에너지 등이 있다. 지난 3월에는 기아와 테슬라도 공장 건설 협상을 진행 중이라는 소식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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