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입 전기차 보조금 대폭 축소
수입 전기차 예비 구매자, 중고차로 눈길 돌려
반대로 국산 전기차는 중고차 수요 줄어
보조금 축소로 신차는 안녕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신차 보조금의 대폭 축소는 큰 이슈로 떠올랐다. 정부의 보조금 정책 변경으로, 수입 전기차 특히 중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의 보조금은 기존보다 현저히 줄어, 최대 300만 원 이하로 설정되었다. 이로 인해 테슬라와 BMW 같은 수입 브랜드 전기차의 신규 구매가격이 상승, 소비자들은 신차 대신 다른 선택지를 모색하기 시작했다.
중고차 시장으로 쏠리는 눈길
새로운 정부 정책이 시행된 후, 중고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특히 테슬라 모델 3와 모델 Y의 중고차 시장에서의 인기는 두드러진다. 보조금 축소로 인해 신차 가격이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고차로 눈길을 돌린 것이다. 이와 동시에 국산 전기차인 현대 아이오닉5와 기아 EV6는 신차의 경쟁력이 높아 중고차 수요가 줄어들었다.
중고 전기차, 신차의 대안으로 급부상
보조금 축소 영향으로 중고 전기차 시장은 이제 새로운 트렌드의 중심에 서게 되었다. 전기차 보조금이 크게 줄어들며 수입 전기차에 대한 신차 수요가 감소했지만, 중고 시장에서는 이전보다 훨씬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중고차 플랫폼 ‘첫차’에 따르면, 보조금 축소가 본격화된 이후 중고 전기차 조회수가 급증하고, 특히 수입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소비자 선택의 재편과 시장의 미래
전기차 시장은 정부의 정책 변경에 따라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보조금 축소로 인해 신차 보다는 중고차 시장이 활성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전기차 시장의 구조 자체를 변화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소비자들은 이제 가격적인 메리트를 중고차 시장에서 찾고 있으며, 이는 신차 시장에도 새로운 도전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