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차세대 전기의 핵심인 최첨단 배터리 기술인 전고체 배터리의 연구개발을 장려하기 위해 사상 최대 규모인 약 60억 위안(8억2,000만 달러)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당국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차이나데일리가 2024년 5월 29일 보도했다. CATL 등 배터리업체와 BYD, FAW 그룹, SAIC, 지리홀딩스그룹 등의 자동차 업체를 지원하여 파괴적 기술과 관련된 7개 프로젝트의 R&D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익명의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업계 분석가들은 투자가 메기 효과를 촉진하고 기업과 산업 체인이 첨단 기술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더 심오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한다. 이는 1조 위안 규모의 시장을 더욱 촉진하고 전 세계의 녹색 전환과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에 더 잘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폴리머계, 황화물계 전지 등 전고체전지의 주요 기술 루트와 기타 적합한 기술과 관련된 초기 8~9개 프로젝트의 R&D에 역량을 갖춘 기업이 집중 지원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 대형 프로젝트에 주요 배터리 업체들이 모두 참여를 신청했지만 무차별적인 결과를 피하기 위해 초기 선정 과정이 매우 엄격했다고 차이나 데일리가 전했다.
전기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이론적 에너지 밀도와 안전성이 높고, 가격이 저렴한 전고체 배터리는 많은 국가에서 잠재적으로 판도를 바꿀 수 있는 기술로 간주되고 있다. 많은 주요 국가에서는 이미 기술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올 2분기부터 전고체전지 개발에 가속도가 붙고 있으며, 자동차 제조사와 배터리 업체들이 집중적으로 전고체전지 개발 상황을 발표하고 있다. 선우다는 에너지밀도 400Wh/kg 이상의 전고체전지 연구개발을 마쳤으며, 2026년까지 양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예상 생산능력은 1Gwh에 달한다고 한다.
고션하이테크 2027년까지 전고체 배터리를 소량 생산하고 2030년까지 대량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GAC 아이온도 하이퍼 브랜드의 모델에 처음 사용될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R&D를 완료했다고 발표한 데 이어, 중국 자동차 제조사 SAIC 모터는 2026년까지 전고체 배터리를 양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