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자동차가 2024년 4월의 판매·생산·수출 실적을 발표했다. 글로벌 생산은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75만6,254대, 글로벌 판매는 소폭 감소한 79만7,097대를 기록했는데, 둘 다 3개월 연속 감소했다. 일본 내 생산은 8% 감소한 25만1,485대였다.
중국에서는 현지 완성차 업체들의 가격 인하 공세로 판매량이 27% 급감했다. 북미와 유럽에서는 RAV4, 코롤라 등 하이브리드 전기차가 좋은 성적을 거뒀다. 배터리 전기차 bZ4X는 북미와 유럽에서 성장세를 보였다.
일본 내수 판매는 14% 감소한 10만7,947대. 신차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강했지만 프리우스와 노아와 같은 인기 모델의 생산 중단으로 인해 회사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밝혔다.
토요타는 지난 4월 4일부터 신형 프리우스의 생산을 전기 스위치의 오작동으로 인해 중단됐다. 4월 17일에는 국토교통부에 2022년 11월부터 4월 24일까지 생산된 13만5,305대의 리콜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도카이 리카가 제조한 뒷좌석 도어 핸들의 스위치에 문제가 있어, 세차장에서 차에 다량의 물을 뿌리면 부품이 합선되어 주행 중에 문이 열릴 수 있는 것이 원인이라고 덧붙였다. 6월 17일경부터 생산이 재개될 예정이라고 한다.
아이치현 가리야시에 있는 토요타 오토바디의 후지마쓰 공장은 4월 9일부터 16일까지 노아와 복시의 생산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생산 공정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프리우스의 결함과는 무관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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