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 스타트 업 리 오토가 니오에 이어 엔드 투 엔드 AI(인공 지능) 기술에 베팅하기 위한 전담 팀을 구성했다고 중국 전기차 포털CnEVpost 가 2024년 7월 17알 보도했다. 리 오토는 최근 200명 남짓한 인원으로 구성된 엔드 투 엔드 대형 자율주행 팀을 구성했으며, 다른 팀의 일부 구성원은 유연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리오토의 스마트 드라이빙 팀은 알고리즘 개발과 양산 개발의 두 가지 주요 그룹으로 나뉘며, 팀 규모는 약 800명이라고 한다.
리 오토 설립자이자 회장 겸 CEO인 리 샹은 올해 말이나 내년 초까지 1,000만 개 이상의 클립으로 훈련되는 엔드 투 엔드 +VLM(Vision-Language Model) 자율 주행 솔루션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테슬라가 올해 초 FSD V12를 출시하면서 엔드 투 엔드 대형 AI 모델에 대한 업계 합의가 이루어졌으며 중국의 더 많은 자동차 회사가 이 경로를 실험하기 시작했다고 CnEVpost는 전했다.
니오의 스마트 드라이빙 R&D 부서는 엔드 투 엔드 기술에 더 집중하기 위해 팀 구조 조정을 완료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채택된 원래 기술 아키텍처에서 스마트 주행 시스템의 경우 인식, 예측, 의사 결정 및 제어와 같은 모듈은 모두 다양한 분야의 엔지니어를 필요로 한다. 엔드 투 엔드 스마트 드라이빙 시스템은 센서 데이터를 입력으로 사용하며 자동차의 제어 명령에 직접 사용되며 모든 중간 프로세스는 신경망 모델에 의존한다.
한편 니오는 지난 7월 11일, NT 2.0 기술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자동차용 반얀 2.6.5 CN 시스템을 출시하기 시작했으며, 엔드 투 엔드 기술을 사용하여 최적화된 AEB(자동 비상 제동)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엔드 투 엔드 기술이 컴퓨팅 파워 리소스 측면에서 요구된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리 오토는 엔드 투 엔드 솔루션을 선택한 후 더 많은 학습 컴퓨팅 성능을 얻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리 오토는 스마트 드라이빙의 다음 경쟁 지점은 슈퍼컴퓨팅 센터라고 보고 있다고 CnEVpost는 평가했다.
리 오토는 지난해 바이트댄스 소유의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인 볼케이노 엔진으로부터 300대 이상의 엔비디아 서버를 구매했으며, 현재 알리바바 클라우드, 바이두 클라우드 등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업체와도 협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화웨이는 현재 중국에서 가장 큰 스마트 드라이빙 트레이닝 컴퓨팅 파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6월에는 컴퓨팅 파워가 3.5 EFLOPS에 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샤오펑, 니오, 리 오토의 스마트 드라이빙 센터는 각각 0.6 EFLOPS, 1.4 EFLOPS, 1.4 EFLOPS의 컴퓨팅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CnEVpost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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