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상반기 중국 자동차 수출이 31% 증가한 279만대로 일본보다 78만대 많아 2년 연속 세계 최대 수출국이 됐다. 중국은 저가 전기차로 일본과의 격차를 벌렸다.
중국 자동차는 동남아시아, 유럽, 미국으로의 수출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자동차제조자협회(China Association of Automobile Manufacturers)에 따르면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는 수출의 20% 이상을 차지했다. 배터리 소재의 공급망이 탄탄하기 때문에 배터리를 저렴한 가격으로 조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주목을 끄는 것은 태국을 필두로 한 동남아시장에서 일본차의 점유율을 잠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스즈키는 태국에서 시장 점유율을 되찾기 어렵다며 생산 철수를 선언했고, 스바루도 공장 폐쇄를 결정했다. 일본에서도 중국차의 팬마가 증가하고 있다.
중국 자동차를 경계하는 움직임이 전 세계로 퍼지고 있다. 이는 중국제조 2025의 결과이다. 다만 중국 내 공급 과잉을 해소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어 앞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그럼에도 거대한 자동차시장의 치킨 게임이 시작됐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한편 일본자동차제조업협회(JAMA)가 2024년 상반기 자동차 수출이 201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소폭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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