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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독일 공장 폐쇄 대신 3만 5,000명 감축 합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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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이 2024년 12월 20일 독일 내 공장을 폐쇄하지 않겠다고 발표하며, 대신 2030년까지 3만 5,000개의 일자리를 줄이는 구조조정 계획을 공개했다. 이와 함께 경영진과 노조는 고용 안정 계약을 2030년까지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노동자들이 보너스 지급을 포기하는 대신 공장은 계속 가동되는 형태로, 노사가 고통을 분담하는 방식을 택했다.

폭스바겐은 이번 합의를 통해 독일 사업장의 생산 능력을 재편하고, 연간 15억 유로의 인건비 절감을 목표로 삼았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연간 40억 유로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며, 2030년까지 73만 4,000대의 생산 능력을 감축할 예정이다. 그러나 구체적인 효과는 아직 불확실하며, 향후 몇 주 안에 그룹의 영업 이익에 미칠 영향을 재평가할 계획이다.

또한 폭스바겐은 독일 동부 드레스덴의 전기차 조립 공장을 2025년 말까지, 북서부 오스나브뤼크의 내연기관차 공장을 2027년 중반까지 폐쇄하기로 했다. 두 공장은 자동차 생산 이외의 목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주요 공장인 볼프스부르크 공장은 2027년부터 조립 라인을 4개에서 2개로 줄이며, 독일 내 생산 능력을 대폭 축소할 방침이다.

노조와 경영진은 강제 해고 없이 자연스러운 감원을 통해 일자리 감소를 추진하기로 합의했지만, 일부 미디어들은 이러한 방안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특히 폭스바겐 감독위원회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노동조합과 니더작센 주정부의 개입으로 인해 공장 폐쇄와 같은 과감한 조치를 취하기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독일 총리 올라프 숄츠는 공장 폐쇄 계획을 비판하며, 이를 “옳지 않은 선택”이라고 언급했다. 주 정부와 노동조합의 경영 개입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내년 2월 총선에서 정권 교체 가능성이 불거지며 폭스바겐 경영 구조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되고 있다.

폭스바겐 주가는 발표 당일 소폭 상승했지만, 올해 초 최고치와 비교해 약 40% 하락한 상태다. 시장은 이번 합의가 이익 회복에 미칠 영향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며, 더 강력한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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