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에 쏘였을때 대처법 응급조치 3단계 알레르기 반응 관련 정보
실제로 이러한 가정 요법은 진정한 과학적 또는 의학적 근거가 없습니다. 대부분은 반드시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특별히 효과적이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벌이나 말벌에 쏘인 후 개인과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올바른 조치를 취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쏘인 후 겪는 일반적인 통증, 발적, 부기 및 가려움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의 경우 올바른 대응이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쏘였을 때 쏘인 부위 바로 주변의 통증, 부기, 발적 이상의 증상은 발생하지 않으며, 이를 국소 반응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소수의 사람들은 곤충에 쏘였을 때 알레르기가 있으며 전신 반응으로 알려진 훨씬 더 심각하고 위험한 반응을 겪습니다. 이러한 사람에게 쏘이면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할 수 있으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의 추산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6명에서 7명이 쏘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사망합니다.
벌에 쏘였을때 전신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
증상은 일반적으로 매우 빠르게 진행되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불안감, 따끔거림, 현기증.
-
전신 가려움증 및 두드러기
-
입술과 혀가 부음
-
쌕쌕거림 및 호흡 곤란
-
쓰러짐과 의식 상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사람은 즉시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과거에 전신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사람들은 다시 한 번 쏘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이전에 쏘였을 때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적이 없는 사람들이 다음 쏘일 때 전신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행히도, 이 첫 번째 반응은 치명적인 반응 중 하나가 될 가능성은 적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항상 에피네프린 자동 주사기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동 주사기는 피부에 밀었을 때 주사하는 휴대용 장치로, “주사”하는 방법을 알 필요가 없습니다. 에피네프린(아드레날린)은 알레르기 반응을 치료하는 약물이며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의 첫 징후가 나타나면 자동 주입기를 사용하세요.
환자와 부모는 더 심한 국소 반응(더 큰 통증 또는 더 심한 부종)이 전신 반응의 위험 증가를 나타내는 지표가 아니며 여러 번 쏘이는 것도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전신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가 없으면 다음 3단계를 통하여 응급조치 및 대처를 진행하세요.
매년 최대 10만 명이 벌에 쏘여 응급실을 찾습니다. 이러한 방문의 대부분은 다음 단계에 따라 집에서 치료할 수 있는 국소 반응을 위한 것입니다.
1. 모서리가 둔한 물체로 벌침을 제거합니다.
벌침과 말벌 쏘임은 한 가지 큰 예외를 제외하고는 비교적 유사합니다. 쏘인 후 꿀벌은 가시가 있는 침을 남깁니다(꿀벌은 죽습니다). 반면에 말벌은 곤충에서 분리되지 않고 여러 번 쏠 수 있는 부드러운 침을 가지고 있습니다.
꿀벌에 쏘인 후에는 가능한 한 빨리 벌침을 제거해야 합니다. 많은 경우, 꿀벌은 또한 독 자루를 남기며, 독 자루는 손상되지 않은 한 계속해서 독을 펌핑합니다. 따라서 독침을 빨리 제거할수록 독소의 흐름을 더 빨리 멈출 수 있습니다.
신용 카드나 버터 나이프와 같은 뭉툭한 물체를 환부를 부드럽게 긁어내는 것이 쏘임을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핀셋이나 독 자루에 구멍을 뚫거나 짜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다른 것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2. 냉찜질을 하기
침이 빠지면 시원한 찜질이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전체 부위를 얼음에 담그지 마십시오). 항히스타민제를 경구로 복용하거나 크림으로 바르면 가려움증과 부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쏘인 부위를 위로 높이기
쏘인 위치에 따라 해당 부위를 들어 올리는 것도 붓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쏘임으로 인한 부종의 정도는 놀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손에 쏘이면 손이 정상 크기의 두 배까지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이 부종은 해당 부위가 따뜻하고 압통이 느껴지는 것과 함께 봉와직염이라고도 하는 감염으로 혼동될 수 있습니다. 개인과 부모는 쏘인 후, 특히 처음 며칠 이내에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드물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국소 반응으로 인한 부종은 몇 시간 내에 줄어들 수 있지만 완전히 사라지는 데 며칠이 걸릴 수 있습니다.
벌에 쏘였을때 예방책
쏘였을 때 생기는 합병증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애초에 쏘이지 않는 것입니다. 다음은 귀하 또는 꿀벌이나 말벌 주변에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경우 명심해야 할 몇 가지 사항입니다.
밝은 색상, 향이 나는 향수 또는 헤어 스프레이를 착용하지 마세요.
꿀벌과 말벌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자신의 벌집을 보호하기 위해 인간을 쏠 뿐입니다. 귀찮게 하지 않는다면, 귀찮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꿀벌과 말벌은 꽤 느리게 날아다니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빠르게 걷는 것만으로도 벗어날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