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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유럽시장 신차 등록 11% 증가/전기차는 29%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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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월 28개 유럽 시장의 신규 승용차 등록대수가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1,011,281대로 집계됐다. JATO 다이나믹스는 이러한 성장의 상당 부분은 배터리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수요에 의해 주도됐다고 분석했다.
 
SUV와 스포츠카, 소형차는 1월에 인기가 높아졌다. 특히 SUV는 1.2% 증가한 54만3,000대가 등록돼 전체 유럽 등록의 절반 이상(52.8%)을 차지했다.
 
자토 다이나믹스 애널리스트 펠리페 뮤노즈는 “SUV가 특정 국가에서 새로운 캠페인과 규제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럽 소비자들에게 그 빛을 잃지 않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라고 평가했다. 
 
1월 재규어랜드로버 판매량의 97%가 SUV에서 나왔다.  닛산도 92%, 지리자동차그룹(볼보와 폴스타 포함)의 86%, 중국 브랜드 (지리자동차 및 SAIC 그룹 제외)의 79%를 차지했다. 반면 미쓰비시와 르노그룹의 등록대량에서 각각 31%, 34%를 차지해 인기가 덜했다. 
 
이에 대해 뮤노즈는 “우리가 분석한 19개 자동차 그룹 중 SUV는 그 중 14개 자동차 그룹 중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이었다. 이는 이 부문에서 중요한 성과다.”라고 분석했다. 

 
폭스바겐그룹은 전체 점유율 23%로 SUV 부문을 주도한 반면, 판매량은 2023년 1월 대비 4%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스텔란티스는 판매량이 25% 증가해 SUV 판매 2위를 기록했다. 이는 푸조 2008, 오펠/복스홀 모카 및 지프 어벤저의 호조 때문이었다.
 
이번 달 가장 많이 등록된 SUV 상위 10개는 다음과 같다: 토요타 야리스 크로스, 푸조 2008; 폭스바겐 T-Roc; 기아 스포티지; 포드 퓨마; 다치아 더스터; 현대 투싼; 닛산 캐시카이; 테슬라 모델 Y; 그리고 폭스바겐 티구안 등이다.
 
전기차의 판매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지만, 점유율은 12%인 12만 536대에 그쳤다. 이는 2023년 1월 점유율 10% 이후 신규 등록 기록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뮤노즈는 “소비자와 차량 사이에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강한 반면, 더 이상 지난 1년 반 동안 보았던 것과 같은 성장률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규제 불확실성과 함께 저렴한 모델의 부족이 유럽 전역의 대량 채택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밝혔다.
 
테슬라는 2023년 1월 10%에서 15%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배터리 전기차 브랜드 순위를 주도했다. 이는 모델 Y의 성공 덕분에 2024년 1월 가장 많이 등록된 전기 자동차이자 2023년 유럽의 전기차 베스트셀러가 됐다. 모델 Y는 순위에서 두 번째 브랜드인 BMW 전체 모델의 누적 판매량 등록을 능가했다. 모델 3는 또한 2023년 1월 대비 344% 증가하는 등 시장 점유율이 크게 향상됐다. 
 
볼보는 EX30의 강력한 성능으로 인해 3위를 차지했으며, 배터리 전기차 등록의 4분의 1 이상(28%)을 차지했다. 아우디와 메르세데스 벤츠도 뒤를 이어 판매대수가 28% 감소한 폭스바겐을 앞질렀다. 
 
폭스바겐 그룹은 역대 최대 규모의 전기차를 등록하며 왕좌를 지켰다. 1월에는 전기차의 시장 점유율이 18%였다(2023년 1월의 25%에서 감소). 폭스바겐은 테슬라와 스텔란티스가 각각 15%와 12.6%의 시장 점유율로 바짝 뒤따랐다. 
 
다치아 산데로가 전체 모델 순위에서 다시 한번 1위를 차지했다. 르노 자회사인 루마니아 자회사인 다치아는 각각 두 번째와 세 번째로 큰 시장인 이탈리아와 독일에서 기록된 좋은 결과로 인해 20% 증가한 2만 5,000대 이상의 B-해치백을 등록했다.
 
산데로에 이어 폭스바겐 골프가 뒤를 이었다. 판매량은 62% 증가했다.  독일, 영국, 프랑스 등 3대 시장에서 강력한 등록 증가로 이익을 얻었다. 
 
최근 출품 모델 중 지프 어벤저는 7,200대 이상을 기록하며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전기 모델이 전체의 22%를 차지). 볼보 EX30은 2,300대 이상을 등록해 네 번째로 인기 있는 볼보 모델이 됐다. 
 
BYD는 아토3를 1,257대, 기아는 EV9를 1,242대를 등록했다. 스마트 #1은 거의 1,100대를 기록하여 포투보다 많이 팔렸다. 미쓰비시는 콜트를 1,074대, BMW는 i5를 1,073대 등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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