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불법주차, 바너클 도입 제안
김동욱 의원, 효율적 단속 방법 주장
불법주정차 근본 해결을 위한 새 방안
참신한 불법 주정차 단속장비
운전 불가능해, 체납 불가능?
![바너클-불법주정차-과태료-미국-서울시-단속](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5/CP-2023-0047/image-38104aa0-ec7c-4999-86ba-9f001a6c9648.jpeg)
서울시의회에서 언급된 불법주정차 단속관련 내용이 화제다. 미국 뉴욕시에서 활용 중인 불법주차 단속 장비인 ‘바너클’ 도입을 제안했기 때문이다. 바너클 도입을 언급한 한 시의원은 불법주정차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이 장치의 도입을 주장했다.
![바너클-불법주정차-과태료-미국-서울시-단속](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5/CP-2023-0047/image-3a6c725a-dcf3-45c5-bf1a-a0970e7c40ab.jpeg)
바너클은 운전자의 앞유리에 부착되며, 불법 주차된 차량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접이식 노란색 사각형 모양의 장치다. 약 340kg의 압착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강제로 떼어내기란 불가능하다. 오직 과태료 납부 후 해제암호를 받아야 바너클을 제거할 수 있다.
미국에서도 인기폭발
미국 전역으로 퍼진 바너클
![바너클-불법주정차-과태료-미국-서울시-단속](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5/CP-2023-0047/image-292f98d1-bc88-4601-8283-aabb616d19b8.jpeg)
바너클이란, 영어로 따개비(Barnacle)를 일컫는다. 2015년 케빈 도허티(Kevin Dougherty)와 투자자 콜린 헤프론(Colin Hefron)이 개발한 단속장비다. 당시 미국 일부지역에서 시범도입 이후 단속 효과를 인정하자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이 장치의 장점은 쉬운 설치와 경량화, 그리고 강력한 단속 효과다. 기존에는 뒷바퀴 잠금장치를 이용했는데, 최대 20kg에 달해 들고다니기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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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너클은 약 9.1kg에 불과해, 상대적으로 지자체에서 활용하기 용이하다. 심지어 단속장비 설치에 1분 이내면 충분하다. 기존 장비가 2분 가랑 걸린 점을 고려하면 매우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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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바너클 해제 이후 과정이 번로워, 불법주정차를 또 다시 시도하는 걸 에방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패스워드는 과태료 납부 후 지자체에 연락해 받을 수 있다. 이후 해제한 바너클을 24시간 이내에 지정된 장소에 반납해야 비로소 마무리 된다.
주민신고제에 의존하는 서울시 단속
일관된 단속 장비로 효율 개선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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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이슈를 언급한 시의원은 현재 서울시의 불법주정차 단속이 주민신고제에 의존하고 있어 효과적인 문제 해결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각 도로나 구역마다 단속 권한이 다르고, 구청 단속반마다 대응 방법이 상이하여 일관성 있는 단속이 어렵다는 점을 들어, 바너클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이다.
이 장치의 도입은 서울시민이 더 편하고 안전한 운전 및 보행길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할 것이며, 불법주정차 문제를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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