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들어올려 주차 자리에 넣어주는 주차로봇
현대 위아와 HL만도의 파키, 주차로봇 업계 선두주자
주차 어려운 교통약자에게도 큰 도움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은 차량용 주차 로봇 시장에도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다.
HL만도의 ‘파키’와 현대가 중국의 지무테크놀로지와 공동 개발한 주차로봇 ‘위아’는 이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과 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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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는 4단계 자율주행 기술을 사용해 오차 없이 차량을 정확한 위치에 주차할 수 있으며, 현대위아의 로봇은 라이다센서와 비전센서를 통해 ±2㎝의 정밀한 오차 범위를 확보한다.
이는 주차 공간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차량 간격을 최소화하여 주차장의 수용 능력을 증가시킨다.
파키와 위아, 어떻게 다르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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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L만도의 ‘파키’는 차량을 살짝 들어 올려 이동하는 단일 로봇 시스템이며, 크기와 무게에서 상대적으로 작고 가벼운 설계를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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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현대위아의 로봇은 차량의 앞바퀴와 뒷바퀴를 독립적으로 들어올리는 두 대의 로봇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더 큰 무게와 복잡한 제어 기술을 사용한다.
자율주행 주차로봇의 미래 방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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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주차로봇은 차량을 더 효율적으로 주차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도심 내 주차 공간 부족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중요한 솔루션이 될 수 있다. 또한, 자율주행 주차로봇은 다양한 상업적 시설뿐만 아니라 개인 주택에서도 그 활용도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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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아가, 교통 약자들에게 큰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이동성이 제한된 노약자나 장애인 사용자들은 자동차를 운전할 수는 있어도, 복잡한 도심 환경에서의 주차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곤 한다. 자율주행 주차로봇의 도입은 이들이 차량에서 내린 후 로봇이 자동으로 주차를 완료하도록 함으로써 이러한 어려움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자율주행 주차로봇 기술은 교통 약자를 비롯한 모든 운전자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주차 시스템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모두가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시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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