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업정보화부가 차량 간 통신, 차량과 자동차 제조사의 백엔드 관리 시스템 간 통신을 촉진하기 위해 총 1억 개의 11자리 모바일 네트워크 번호를 할당할 계획이라고 차이나데일리가 2024년 6월 4일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가 인터넷 연결 차량 개발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평가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오늘날 출시되는 자동차는 커넥티비티 기술의 지원으로 더 이상 단순한 운송 수단이 아니라 모바일 지능형 장치가 됐다. 신호등, 주차장, 심지어 도로까지 모두 커넥티드카와 상호 작용할 수 있어 사용자에게 보다 지능적이고 편리한 여행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두 대의 커넥티드카가 서로 대화할 수 있고 운전자는 대형 화면에서 서로의 위치, 경로 및 연료 소비량을 볼 수 있다.
다만 인터넷 커넥티드카는 스마트폰에 비해 네트워크 대역폭, 네트워크 응답 시간, 보안, 관리 용이성 및 통신 서비스 제어 가능성에 대한 요구 사항이 더 엄격하다다. 이 때문에 중국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에 1억 개의 네트워크 번호를 할당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인터넷 커넥티드카 개발에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차이나데일리는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중국은 5G 네트워크와 스마트 커넥티드 카와 같은 신흥 산업의 건강하고 질서 있는 발전을 주도하기 위해 큰 내수 시장과 다양한 응용 시나리오를 잘 활용하고 기술 혁신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중국 자동차업계에서는 자율주행차는 다른 나라보다 빠른 속도로 중국에서 대중화될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는 중국이 2030년까지 자율주행차와 모빌리티 서비스 매출이 5,000억 달러를 넘어서면서 세계 최대의 자율주행차 시장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총 자율주행차 매출은 2,3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자율주행차 기반 서비스는 2020년대 말까지 약 2,600억 달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산업 혁신을 장려하는 것과 안전을 보장하는 것 사이에서 어떻게 균형을 잡을 것인가가 자율주행차 시대로 진입하기 전에 우리가 답해야 할 가장 중요한 질문이라는 의견이 있다고 차이나데일르는 전했다.
*사진은 바이두 6세대 로보택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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