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는 굿우드 페스티벌에서 1930년대 아우토유니온이 설계한 스포츠 세단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컨셉카로 공개했다.
아우토유니온은 아우디, DKW 등이 합병해 1932년에 설립되었으며, 모터스포츠를 통해 아우디의 4링 로고를 알렸다.
1933년 아우토유니온은 페르디난트 포르쉐의 슈투트가르트 설계 사무소에 차량 중량 750kg의 레이싱카 개발을 의뢰했다. 아우토유니온 ‘타입 A’의 개발은 1933년 3월에 시작되었다. 1년 후, 한스 슈톡이 베를린의 AVUS 서킷에서 이 머신으로 세계 기록을 수립했다.
또한, 타입 A는 수많은 힐 클라임에서 우승햇으며 3번의 독일 선수권을 제패했다. 1936년에는 업그레이드된 아우토유니온 ‘타입 C’로 유럽 선수권을 제패했다. 레이싱카와 함께 페르디난트 포르쉐의 디자인 사무소는 일반도로 주행이 가능한 스포츠 세단도 계획하고 있었지만, 양산은 되지 않았다.
아우디는 양산되지 못한 스포츠 세단을 현대 기술로 재현한 컨셉카 아우토유니온 ‘타입 52’를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 2024에서 처음으로 공개했다.
미드쉽에 16기통 슈퍼차저 엔진을 탑재해 배기량은 6005cc, 최대 출력은 520ps/4500rpm의 성능을 발휘한다. 연료는 50% 메탄올, 40% 슈퍼 무연 가솔린, 10% 톨루엔을 혼합한 e퓨얼을 사용하며, 차체크기는 전장 5390mm, 전폭 1780mm, 전고 1660mm, 휠베이스 3315mm, 차량 중량은 1450kg이다.
글 / 원선웅 (글로벌오토뉴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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