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펫] 반려동물 쇼핑몰 펫프렌즈(대표 윤현신)가 자체브랜드(PB) 상품의 누적 판매량이 총 1,100만 개를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펫프렌즈는 ‘호랑이’, ‘ㅁㅊ모래’, ‘우다다맨숀’, ‘베스트프라이스’ 등 총 70여 종의 PB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PB 상품은 지난해 1천억 원을 넘은 펫프렌즈 총매출액의 23%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익률이 다른 제품 대비 2배 정도 높기 때문에 커머스 분야에서 안정적 수익 확보의 중심이 되며 펫프렌즈 수익성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반려묘를 위한 PB 상품의 성장이 눈에 띈다. 반려견 PB 상품이 최근 5년간(2019~2023년) 연평균 119%의 성장률을 보인 반면, 반려묘 PB 상품은 264%나 성장하며 2배 이상 늘었다. ‘호랑이’와 ‘ㅁㅊ모래’가 성장을 견인했다. 단일 품목 중 최대 판매량을 기록한 제품도 ‘호랑이 모래’로, 총 43만 개가 팔렸다. 이어 ‘ㅁㅊ모래’는 13만 개를 기록했다.
‘호랑이’는 2019년 펫프렌즈가 고양이 집사들의 다양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선보인 반려묘 전용 프리미엄 브랜드다. 반려묘 배변 용품인 ‘호랑이 모래’를 비롯해 간식과 영양제, 장난감 등을 판매하고 있다. ‘ㅁㅊ모래’는 펫프렌즈가 고양이에게 더 좋은 배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김명철 수의사와 함께 연구 개발한 브랜드다.
펫프렌즈는 이 같은 통계가 최근 국내 반려동물 시장의 변화와 관련 있다고 보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의 ‘2024 국내 반려동물 시장 현황 및 주요 트렌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펫푸드 시장은 반려견이 전년 대비 1.9% 성장한 반면, 반려묘는 8%가량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체수도 반려견은 0.1% 증가한 반면, 반려묘는 3% 늘었다.
펫프렌즈는 타사에는 없는 반려동물 데이터가 PB의 성장을 이끌었다고 분석하고 있다. 100만 반려동물 고객 정보와 8억 건의 고객 행동 데이터, 37만 건의 상품 속성 데이터, 1,700만 건의 구매 데이터를 종합한 펫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기존 제품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합리적인 상품들을 선보였다는 설명이다.
펫프렌즈 관계자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관여 MZ세대 고객의 수요와 기준을 충족시킨 상품 경쟁력이 펫프렌즈 PB 상품 인기의 비결”이라며 “펫프렌즈를 이용하는 고객의 만족과 차별화된 경험을 위해 PB 상품 발굴과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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