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중형 세단의 매력
준중형 세단은 우수한 가성비 덕분에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차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적당한 크기를 지니며 누구나 부담 없이 탈 수 있죠.
한국을 대표하는 준중형 세단은 아반떼, K3가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첫차로 인기가 많지만 최근엔 남녀노소 나이불문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아반떼의 압도적인 인기 비결
두 모델은 강력한 라이벌 관계에 있는데요. 판매량을 비교하면 아반떼가 K3를 압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2년 아반떼는 5만 8,743대를 판매했고, K3는 2만 1,021대를 판매하며 3배 가까이 격차를 벌리고 있습니다.
아반떼의 인기가 뜨거운 이유에 대해서 작성한 글이 있는데요.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재미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K3 신형이 나온다면?
단 K3 풀체인지 모델이 출시되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아가 신차를 야심차게 준비 중이기 때문이죠.
특히 K3 풀체인지 모델은 외관도 스포츠 쿠페처럼 변경하고, 이름도 K4로 개명하며 완전히 새로운 신차로 탄생할 예정입니다.
‘리틀 스팅어’ K4 예상도 살펴보니
기아 K4는 세로형 램프를 적용하며 기아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을 반영하고,
패스트백 스타일 차체를 구현하며 스포츠 쿠페처럼 날렵하고 역동적인 느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날렵하고 역동적인 비율에 ‘리틀 스팅어’라 별명을 붙여도 손색 없을 것 같습니다.
테일램프도 세로형 램프를 적용하며 전면부과 통일성을 부여하고,
스팅어와 유사하게 테일램프 끝을 리어 오버 펜더까지 길게 연결하며 날렵한 느낌을 더하고 있습니다.
프론트 오버 펜더 및 리어 오버 팬더 부분에 Y 모양의 캐릭터 라인을 적용하며 EV9의 디자인 요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셀토스,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등 기아의 신차에 적용되는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 요소도 적용했습니다.
스포일러 부분을 시작으로 트렁크 리드, 범퍼까지 연결되는 캐릭터 라인은 볼륨감 넘치는 후면부 모습을 완성했습니다.
현 K3와 비교하면 훨씬 날렵하고 미래적인 느낌이 드는데요. 디자인 측면만 본다면 아반떼 충분히 위협할 것 같습니다.
손잡이 위치는 호불호 갈릴 수도
단 독특하게 손잡이 위치는 도어가 아니라 C필러 부분으로 올라가 있습니다.
손잡이가 CV필러에 있는 차는 보통 경차가 많다 보니 호불호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K4 파워트레인 3가지
K4 파워트레인 정보도 살펴보면 1.6리터 4기통 가솔린 / 1.6 LPi / 1.6 하이브리드 3가지 구성이 예상되며
1.6 가솔린 터보가 탑재되는 K3 GT는 단종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대되는 K4 하이브리드
연비가 우수한 K3 하이브리드 출시를 기대하고 있는 분도 많습니다. K4 하이브리드 출시는 미정이나 출시될 확률이 높습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모델과 플랫폼 및 부품을 공유하며 개발하기 용이하고, 최근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죠.
K4 하이브리드 모델은 1.6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 조합으로 우수한 연비와 준수한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되면 우수한 연비까지 확보하며 정말 인기 많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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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K3 VS K4 비교
K3와 K4를 비교하면 K3가 안정적인 세단의 느낌이면 K4는 파격적인 스포츠 세단의 느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 아반떼 VS 기아 K3 비교
아반떼와 K4를 비교하면 아반떼는 가로형 램프를 적용하며 넓고 낮은 느낌인데, K3는 세로형 램프를 적용하며 크기가 커 보입니다.
여러분은 아반떼와 K4 중 무엇이 마음에 드시나요?
기아 세단 VS K4 비교
스팅어, K5와 K4를 비교했습니다. 스팅어는 지금 봐도 정말 멋진 것 같습니다.
K4가 잘 나왔지만 스팅어를 따라가긴 어려워 보이네요.
K4 출시일 2024년, 그러나?
K4 출시일은 2024년 중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새로운 소식이 하나 있습니다. 한국엔 출시되지 않을 것이란 소식이 들리고 있는데요.
K3는 단종설이 끊임없이 돌고 있습니다. 2023년 K3가 단종될 것이란 소식이 나왔지만 K4로 이름이 변경될 것이란 소식이 전해지며 일축했죠.
K4 국내 공장 생산 계획 없다
그러나 노사간 합의된 2023년 기아 국내 공장 신차 양산 계획에서 K4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K4가 2024년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되, 한국에선 단종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기아 K4 이대로 단종되나
한국에서 K3가 단종되면 1989년 캐피탈을 시작으로 이어진 준중형 세단의 역사가 막을 내리는 것입니다.
K4가 단종될 것이냐, 출시될 것이냐 여부는 미정이나 기아가 준중형 세단의 명맥을 유지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관련해서 새로운 소식이 있다면 다시 공유 드리겠습니다.
여러분 생각은?
단종이냐, 화려한 부활이냐, 운명의 기로에 선 기아의 준중형 세단 K4.
여러분은 K4이 디자인 마음에 드시나요? 그리고 출시되길 바라는 마음이 크신가요?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글 / 소프트엔진
사진 / 뉴욕맘모스, 소프트엔진
문의 / whdgus964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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