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2014년 9월부터 신에너지차에 대한 구매세 면제 정책을 시행해 왔다. 극소수의 초호화 모델을 제외하고 구매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됐다. 2024년 1월 1일부터는 새로운 신에너지차 구매세 정책을 시행한다고 중국 전기차 포털 cnevpost가 2024년 1월 1일 보도했다. 이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은 물론 자동차 제조업체의 가격 전략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중국에서는 2023년 1월 1일부도 보조금 지급을 중단했으며 지금은 구매세 면제 혜택만 제공하고 있다. 어떤 형태든 결국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맞다. 특히 일부 대도시에서 시행되고 있는 전기차 번호판에 대한 제한이 없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그에 따르면 2024년 1월 1일부터 2025년 12월 31일 사이에 구매한 신에너지차는 구매세가 면제되지만, 2023년 6월 21일 발표에 따르면 면제 금액은 차량당 3만 위안(약 4,230달러)을 초과하지 않는다. 구매 날짜가 2026년 1월 1일부터 2027년 12월 31일 사이인 경우 구매세는 정상 세율의 절반으로 부과되며 세금 감면은 대당 1만 5,000위안을 초과하지 않는다. 결국 구매세도 단계적으로 축소한다는 것이다.
이 정책은 배터리 교체를 지원하는 모델에 대한 추가 지원을 계속 제공한다. 소비자가 신에너지차를 구매할 때 자동차와 배터리에 대한 청구서가 별도로 발행된 경우 과세 가격은 차체의 세금을 제외한 가격이다.
정책이 적용되는 신에너지차는 배터리 전기차, 연료 전지 전기차, 항속거리 연장형 전기 자동차(EREV)등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가 포함된다.
중국에서는 표준 자동차 구매세가 10%인데, 이는 현재 기존 내연기관차의 세율이다. 소비자는 13%의 부가가치세(VAT)가 포함된 자동차 견적을 받게 된다. 이는 2024년과 2025년에 NEV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다음 공식에 따라 납부할 세액을 계산해야 함을 의미한다. 납부할 세액 = 송장 가격 / (1+13%) x 10%.
2024년 1월 1일부터 중국 산업정보기술부(MIIT)의 차량 구입세 감면 NEV 모델 카탈로그에 등록을 신청하는 모델은 새로운 기술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한다. 배터리 전기차는 30분 충전으로 최대 속도는 시속 100km 이상, 주행 거리는 200km 이상, 배터리 에너지 밀도는 125Wh/kg 이상이어야 한다. EREV를 포함한 PHEV의 경우 새로운 요구 사항에는 43km 이상의 배터리 주행 거리와 기타 여러 에너지 소비 관련 조건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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