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기아, 2023년 308만 5,771대 판매

글로벌오토뉴스 조회수  


기아가 1962년 자동차 판매를 시작한 이래 사상 최대의 연간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기아는 2023년 한해 동안 국내 56만 3,660대, 해외 251만 6,383대, 특수 5,728대 등 2022년 대비 6.3% 증가한 308만 5,771대를 판매했다. (도매 판매 기준)
 
이는 2022년과 비교해 국내는 4.6%, 해외는 6.7% 증가한 수치다. (특수 판매 제외)
 
기존 연간 최대 판매는 2014년에 기록한 303만 8,552대로 국내에서 46만 5,200대, 해외에서 257만 3,352대가 판매됐다.
 
2023년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은 스포티지로 52만 3,502대가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34만 4,013대, 쏘렌토가 24만 2,892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는 2024년 ▲경제형 EV 출시 ▲커넥티비티 기술 기반 상품성 강화 ▲PBV 비즈니스 구체화 ▲수익성 중심 영업 원칙 준수 등을 통해 고객 가치와 수익성을 높이고 전동화 선도 브랜드의 위상을 공고히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국내 53만대, 해외 266만 3천대, 특수 7천대 등 글로벌 320만대 판매를 목표로 세웠다.
 
■ 국내 판매
기아가 2023년 역대 최대 국내 판매를 기록했다.
 
기존 국내 최대 판매는 2020년에 기록한 55만 2,400대다.
 
기아는 2023년 국내에서 2022년 대비 4.6% 증가한 56만 3,660대를 판매했다.
 
2023년 한해 동안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쏘렌토로 8만 5,811대가 판매됐으며 카니발(6만 9,857대), 스포티지(6만 9,749대)가 뒤를 이었다.
 
승용 모델은 레이 5만 930대, K8 4만 437대, K5 3만 4,579대, 모닝 2만 5,879대 등 총 16만 9,410대가 판매됐다.
 
쏘렌토와 카니발, 스포티지를 포함한 RV 모델은 셀토스 5만 837대, 니로 2만 3,475대, EV6 1만 7,227대 등 총 33만 28대가 판매됐다.
 
상용 모델은 봉고Ⅲ가 6만 2,919대 팔리는 등 버스를 합쳐 6만 4,222대가 판매됐다.
 
■ 해외 판매
기아의 2023년 해외 판매는 2022년 대비 6.7% 증가한 251만 6,383대를 기록했다.
 
기아는 미국, 유럽, 인도에서 연간 최대 판매량을 경신하며 주요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실적을 기록했다.
 
2023년 기아는 미국 82만 3,910대, 유럽 60만 6,788대, 인도 25만 5천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세 시장의 기존 연간 최대 판매 실적은 미국 70만 4,088대(’22년), 유럽 54만 7,107대(’22년), 인도 25만 4,556대(’22년)다.
 
2023년 해외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은 스포티지로 45만 3,753대가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29만 3,176대, K3가 20만 9,669대로 뒤를 이었다.
 
■ 특수 판매
같은 기간 특수 차량은 국내 2,166대, 해외 3,562대 등 총 5,728대가 판매됐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해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현상 완화로 인한 생산 물량 증가 및 공급 확대와 더불어 EV9, 더 뉴 쏘렌토, 더 뉴 K5, 더 뉴 카니발 등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를 통해 역대 최대 연간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는 현대차그룹 최초의 전기차 전용공장인 오토랜드 광명 전기차 전용공장을 완공해 소형 전기차 EV3 판매를 시작함으로써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며 “2024년에도 상품성을 기반으로 견조한 수익성을 이어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 2023년 12월 판매
한편 지난달 기아는 2022년 12월 대비 9.2% 감소한 21만 3,543대를 판매했다.
 
국내외를 통틀어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스포티지로 3만 7,817대가 판매됐다.
 
국내에서는 2022년 12월 대비 10.7% 감소한 4만 4,803대를 판매했으며 차종별로는 쏘렌토(8,068대), 스포티지(5,739대), 카니발(5,305대) 순으로 많이 판매했다.
 
해외에서는 2022년 12월 대비 8.7% 감소한 16만 8,125대를 판매했으며 차종별로는 스포티지(3만 2,078대), 셀토스(2만 5,509대), K3(1만 6,378대) 순으로 많이 판매했다. 

관련기사

author-img
글로벌오토뉴스
content@view.mk.co.kr

댓글0

300

댓글0

[차·테크] 랭킹 뉴스

  • “끝까지 만든다” 페라리, 내연기관차 생산 계속한다
  • “테슬라가 중국 국산 차?!” 中 관용차 후보에 테슬라 모델 Y 선정
  • “화물차 업계 대환호!!” 없으면 욕 먹는 ‘이것’, 업그레이드 되자 덕분에 살았다 난리!
  • “한국, 세계 기준 됐다!” 앞으로 신차에 들어갈 ‘이것’ 의 정체
  • “퍼스트클래스란 이런 것!” 렉서스 미니밴 LM 500h
  • 빗길 미끄러짐 걱정된다면? 제네시스, 타이어 안심 교체 서비스 출시해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직장인 평일 1시간58분 여가활동…주로 ‘쇼핑’한다
    직장인 평일 1시간58분 여가활동…주로 ‘쇼핑’한다
  • [잡담] 냉동밥 먹는데 대체 이게 뭘까 …? – 인스티즈(instiz) 일상 카테고리
    [잡담] 냉동밥 먹는데 대체 이게 뭘까 …? – 인스티즈(instiz) 일상 카테고리
  • 와플대학에서 사라질 걱정 없는 비인기메뉴 ㄷㄷ…jpg
    와플대학에서 사라질 걱정 없는 비인기메뉴 ㄷㄷ…jpg
  • 취향대로 쉬세요!
    취향대로 쉬세요!
  • 아이패드에서 이제 영상편집이 더 편해지는 이유
    아이패드에서 이제 영상편집이 더 편해지는 이유
  • 아..뒤에 누가 있는거 같은데
    아..뒤에 누가 있는거 같은데
  • 게임 서비스 종료 전 마지막 순간
    게임 서비스 종료 전 마지막 순간
  • KT스카이라이프, ‘꿈나무 미디어 투어’ 진행
    KT스카이라이프, ‘꿈나무 미디어 투어’ 진행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직장인 평일 1시간58분 여가활동…주로 ‘쇼핑’한다
    직장인 평일 1시간58분 여가활동…주로 ‘쇼핑’한다
  • [잡담] 냉동밥 먹는데 대체 이게 뭘까 …? – 인스티즈(instiz) 일상 카테고리
    [잡담] 냉동밥 먹는데 대체 이게 뭘까 …? – 인스티즈(instiz) 일상 카테고리
  • 와플대학에서 사라질 걱정 없는 비인기메뉴 ㄷㄷ…jpg
    와플대학에서 사라질 걱정 없는 비인기메뉴 ㄷㄷ…jpg
  • 취향대로 쉬세요!
    취향대로 쉬세요!
  • 아이패드에서 이제 영상편집이 더 편해지는 이유
    아이패드에서 이제 영상편집이 더 편해지는 이유
  • 아..뒤에 누가 있는거 같은데
    아..뒤에 누가 있는거 같은데
  • 게임 서비스 종료 전 마지막 순간
    게임 서비스 종료 전 마지막 순간
  • KT스카이라이프, ‘꿈나무 미디어 투어’ 진행
    KT스카이라이프, ‘꿈나무 미디어 투어’ 진행

추천 뉴스

  • 1
    아버지의 술 친구와 결혼했다는 아나운서

    연예 

  • 2
    ‘탑건’ 매버릭처럼 하늘을 날아볼까…인생 로망 실현하는 화성 경비행장에 가다

    여행맛집 

  • 3
    김포구래역맛집 미나리 감자탕 푸짐한 본대가

    라이프 

  • 4
    한 달에 1억 벌던 연예인, 빚더미와 함께 월세살이 중인 이유는?

    연예 

  • 5
    키우던 '개' 가로등 기둥에 묶어놓더니...'쪽지' 남기고 떠난 주인

    라이프 

지금 뜨는 뉴스

  • 1
    2달 동안 뱀한테 5번 물리고도 멀쩡한 사나이..의사도 "이상하네"

    라이프 

  • 2
    시부모님이 살던 집을 올 리모델링하자?! 와 말도 안되네요!

    라이프 

  • 3
    ‘보안 검사 더 빨라진다’ 새로운 기내 수하물 검색 시스템 도입하는 홍콩

    여행맛집 

  • 4
    빈털터리로 결혼 했는데, 며느리는 부자였으면 좋겠다는 배우

    연예 

  • 5
    예고 없이 집에 불 지른 '방화범' 정체...오븐 작동시킨 '반려견'

    라이프 

공유하기

0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