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FSD 베타버전 v12 업데이트를 출시하기 시작했다. 일론 머스크가 엔드 투 엔드 뉴럴 넷이라고 부르는 기능이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전 FSD 업데이트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차량 제어가 이제 프로그래머가 하드코딩하는 대신 신경망에 의해 처리된다는 것이다.
테슬라는 “FSD 베타 v12는 도시 거리 주행 스택을 수백만 개의 비디오 클립으로 훈련된 단일 종단 간 신경망으로 업그레이드하여 30만 줄 이상의 명시적 C++ 코드를 대체한다고 밝혔다. 즉 자동차의 동작도 엔지니어가 코딩하는 것이 아니라 비전 시스템과 같은 AI에 의해 구동된다는 것이다.
일론 머스크는 2023년 여름 연말까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약속했지만 2024년으로 미루어졌다. 그동안 테슬라 내부 테스트 차량에만 사용됐지만 이제 일반 사용자에게 출시되고 있다. 우선은 베타 테스터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에 대해 덜 비판적인 것으로 알려진 초기 FSD 베타 테스터부터 시작한다는 것은 그만큼 신중하다는 얘기일 수 있다.
지난 몇 주 동안 내부 테스트를 통해 나타난 것은 버전 12는 어떤 경우에는 더 부드럽고 자연스러워졌지만, 많은 Tesla FSD 업데이트에서 그랬던 것처럼 다른 경우에는 더 멍청해졌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버전12와 엔드투엔드 뉴럴 넷은 테슬라 자율주행 개발의 마지막 큰 단계이며, 이것이 작동하지 않으면 하드웨어에서 자율주행 작업을 수행한다는 아이디어를 포기해야 할 것 같다는 지적도 있다.
관련기사
이시각 인기 뉴스
- 고양이 키우는 친구집에 놀러가면 볼수 있는 아주 흔한 모습
- 한강 '소년이 온다' 6주째 1위…유홍준 '나의 인생만사 답사기'도 인기 몰이
- 이혼 했지만 여전히 같이 살고 스킨십 한다는 전 부부
- 생선 없이도 이렇게 맛있다고? 밥도둑 '백종원 무조림' 레시피
- 전자레인지로 만든 맛있는 3분 ‘초코 컵케이크’
- 대원미디어, 애니메이션 '주술회전' 전시 국내 최초로 선보여
- 메이필드호텔 서울, 베베핀과 함께하는 특별 호캉스 패키지 출시
- 영암 월출산 기찬랜드 가을꽃구경 영암 국화축제
- 건강 생각해서 야채로 구성된 밥 챙겨줬더니 불만 터진 강아지의 표정
- 동물원에서 셀카 찍으려 하는 찰나의 순간 벌어진 펠리컨의 충격적인 행동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