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중국 전고체 배터리 협력 혁신 플랫폼(CASIP)이 결성됐다고 니케이 아시아가 보도했다. 정부 주도의 얼라이언스는 BYD 및 CATL등 업계와 학계 리더를 모여 전기차용 전고체 배터리 공급망을 구축한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이번 얼라이언스에는 CATL, BYD의 자회사 핀드림스, CALB, EVE 에너지, 고숀 하이테크 등 배터리 제조업체는 물론이고 니오와 BYD 등 자동차 제조업체들도 동참할 예정이다. 정부 구성원에는 공업정보화부, 과학기술부, 과학기술부, 국가에너지청 등이 포함된다. .
중국은 이미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BYD와 CATL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SNE리서치의 자료에 따르면 CATL의 미국과 유럽 내 매출은 지난해 두 배로 증가했다.
한편 전고체 배터리에 관한 특허에서는 토요타가 1,300개 이상으로 가장 많다. 이에 비해 중국 업체들은 100개 미만이다. 토요타의 배터리 전기차 개발 관련 뉴스는 계속 변하고 있다. 당초 2020 도쿄 올림픽에 프로토 타입을 발표하기로 했으나 무산됐다. 최근에는 2027년 전후로 밀려 있다. 그리고 다시 토요타 타임지는 2030년 이후로 예상된다는 뉴스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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