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중국의 전동화차 시장 점유율이 40%에 달하고 2025년에는 50%에 육박할 것이라고 중국 과학원의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차이나데일리가 2024년 3월 4일 보도했다. 이는 2023년 949만대로 31.6%였던 것이 해마다 10%씩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배터리 전기차보다는 항속거리 연장형 전기차를 비롯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성장세가 더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중국승용차협회 통계에 따르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2020년 17만대에 불과했으나 2023년 191만대로 급증했다. 예를 들어 화웨이의 아이토 브랜드와 리 오토의 EREV는 같은 기간 3만대에서 69만대로 급증했다. 리 오토의2023년 판매대수는 182% 증가한 37만대였다. 올 해에도 큰 폭으로 증가해 80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체적으로 2030년 중국 신차 판매의 70%인 2,0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스마트 기능이 차별화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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