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원식 횡단보도, 긍정여론 많아
기존 과속 방지턱 단점 해소
지자체, 전국단위 도입에 적극적
운전자 분노 1순위 과속방지턱
요즘은 순한 맛으로 바뀌는 중
얼마전 일부 지자체에서 학교 정문 앞 통학로에 ‘고원식 횡단보도‘를 설치했다는 소식이 보도됐다. 고원식 횡단보도는 횡단보도의 높이가 도로 연석과 같아, 붙여진 명칭이다.
보행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건널 수 있고, 큰 폭으로 형성 된 과속 방지턱 기능도 겸해, 운전자들의 감속과 정차를 유도한다는 장점이 있다.
유독 과속 방지턱만 욕먹는 이유?
과속방지턱은 법으로 정해진 규격이 있다. 그러나 규격에 맞추지 않은 일부 과속 방지턱 때문에, 차량 하부 및 현가장치가 파손돼 정비소로 향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특히 전기차는 배터리 팩에 충격이 가해져 수 천만 원에 달하는 수리비가 청구된 사례도 있다. 심지어, 규격을 지키지 않은 과속 방지턱을 넘은 오토바이가 그대로 전복 돼 운전자가 사망한 비극이 있을 정도다.
운전자들은 이럴 바엔 차라리 단속 카메라를 늘리라는 입장이다. 과속 방지턱을 넘을 때마다 충격이 운전자와 탑승객 모두에게 가해져, 매우 불편하기 때문이다. 덤으로 차량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해 이 정도명 ‘흉물’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기도 한다.
고원식 횡단보도는 완전히 다르다?
한편 고원식 횡단보도는 기존 시설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장점은 유지해 각광받고 있다. 일단, 방지턱의 경사가 완만해, 통과하는 차량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또, 감속 효과를 유도해 안전까지 챙길 수 있다.
도로교통공단 조사 자료에 따르면,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 후 8.7~13.9 ㎞/h 수준의 감속 효과를 보였다. 스쿨존에서 30km/h에 맞춰 주행중인 차량도 약 16km/h로 천천히 통과하게 된다는 의미다. 불편함은 최소화 하되, 감속 효과는 제대로 챙긴 선례인 셈이다.
정부는 이런 효과를 파악하고 가까운 시일 내 과속 방지턱을 고원식으로 바꾸거나 확충하는 데 적극적이다. 여러분은 고원식 횡단보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댓글을 통해 여러 의견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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