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가 2024년 5월 4일, 레벨3/레벨4 자율 주행 기능을 갖춘 자동차를 시험할 수 있는 중국 최초의 자동차 회사 목록에 속하게 됐다고 발표했다. 이 파일럿의 목표는 광범위한 사전 도로 테스트를 기반으로 레벨3/레벨4 자율 주행 기능을 갖춘 양산 가능한 자동차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승인을 받으면 제한된 지역의 도로 주행이 가능해 고도의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을 마련한다고 덧붙였다.
니오는 2023년 12월 상하이에서 L3 자율주행 테스트 면허를 취득해 지정된 고속도로에서 조건부 자율주행 시스템의 도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중국 산업정보기술부(MIIT)는 니오를 비롯해 BYD, 창안자동차, 광저우자동차, 상하이자동차, BAIC 블루파크, 제일자동차그룹 등 9개 자동차 회사와 SAIC 홍얀, 유통버스가 스마트 인터넷 연결자동차의 접근 및 도로 통행을 위한 시범 목록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자동차 회사들이 신청서를 제출하고 운행될 예정인 도시 정부가 동의한 후 MIIT를 포함한 4개 정부 부처가 전문가를 조직하여 신청서를 검토한 결과 목록에 있는 자동차 회사가 확인되었다고 한다.
MIIT는 해당 목록이 자동차 회사의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차량이 접근 허가를 받았거나 도로 주행이 허용된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파일럿의 구현은 파일럿 적용, 제품 진입 파일럿, 도로 접근 파일럿, 파일럿 중단 및 철회, 평가 및 조정의 5단계로 구분된다. 현재 작업은 적용 단계 선정만 완료한 것으로,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스마트 인터넷 연결 자동차가 접근 허가를 받거나 도로 통행이 허용된다는 의미는 아이다. 정부 4개 부처는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안내해 시범실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발표에 따르면 파일럿 목록에 진입하는 자동차 회사는 제품 접근 테스트 및 안전 평가 프로그램을 더욱 개선하고 규제 당국의 확인을 받은 후 제품 테스트 및 안전 평가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이후 자동차 제조사는 제품 진입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MIIT는 검토와 공개 의견을 거쳐 접근 허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MIIT는 접근권을 얻는 자동차 회사에 대해 접근 유효 기간, 시행 지역 및 기타 제한 조치를 설정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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