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고체 배터리회사 팩토리얼 (Factorial)이 2024년 6월 5일, 메르세데스 벤츠 와의 공동 개발 계약의 일환으로 106+Ah의 리튬 금속 고체 전지 셀의 B 샘플을 납품했다고 발표했다. 세계 최초의 고체 전지 셀의 B 샘플 납품이라고 밝혔다.
팩토리얼은 지금까지 수 천개의 대용량 전고체 배터리를 생산해, A 샘플 페이즈에서는 1,000개 이상의 100+Ah 고체 전지 셀을 메르세데스 벤츠에 납품하고 있다. B 샘플은 모듈과 배터리 팩에 통합되어 광범위한 테스트와 최적화가 이루어진다고 한다. 이 단계에서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엄격한 성능 사양에 대한 모듈과 팩의 설계를 검증하고 공장 공급망과 제조 공정의 견고성을 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고체 배터리 셀은, 팩토리얼의 독자 기술 「FEST(Factorial Electrolyte System Technology)」를 이용하고 있으며, 리튬 금속 애노드를 포함한다. 이 애노드는 지구상에서 가장 가벼운 금속이며 391Wh/kg의 고에너지 밀도를 실현한다. 팩토리얼의 전지는 기존의 리튬 이온 전지의 생산 설비를 사용하여 제조되고 최소한의 개조로 끝나므로 제조 검증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장기적인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팩토리얼 에너지는 메르세데스 벤츠 외에도 현대차그룹, 스텔란티스 등 다양한 자동차회사들과 협력하고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