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쇼, 자동차 산업 변화와 함께 변화 중
세계 5대 모터쇼 중 제네바 모터쇼 폐지
나머지 빅4 모터쇼도 축소 및 일정 변경 등 영향
모터쇼의 시작과 발전
카를 벤츠의 혁신적인 발명품인 자동차는 1889년 파리 만국박람회에서 금상을 수상하며 세상에 알려졌고, 이후 여러 제조업체가 등장하면서 모터쇼가 시작되었다. 초기 모터쇼는 신차 전시와 성능 시연에 집중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추가되었다
세계 5대 모터쇼
프랑크푸르트, 파리, 디트로이트, 제네바, 도쿄의 모터쇼는 ‘빅5’로 불리며 세계적 인지도와 권위를 자랑한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과 소비자 트렌드로 인해 이들 모터쇼도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제네바 모터쇼의 폐지
제네바 모터쇼는 119년의 역사를 자랑하지만, 최근 참가 업체와 관람객 수의 감소로 인해 폐지를 선언했다. 전통적인 내연기관 차량의 퇴조와 더불어 전기차 및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모터쇼의 역할이 변화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들은 모터쇼 대신 CES(세계 최대 IT 박람회)와 같은 행사로 옮겨가고 있으며, 온라인 신차 공개가 대세를 이루면서 오프라인 모터쇼의 중요성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나머지 빅4 모터쇼의 현황
다른 빅4 모터쇼도 위기를 겪고 있다. 디트로이트 모터쇼는 CES와의 일정 충돌을 피하기 위해 일정을 변경했으나 다시 원래의 1월로 돌아갈 예정이다. 파리 모터쇼는 행사 기간과 전시 면적을 축소하였고,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는 개최지를 뮌헨으로 옮기고 이름을 국제 모빌리티쇼로 변경했다. 도쿄 모터쇼 역시 이름을 도쿄 모빌리티쇼로 개명했으나, 이러한 자구책들이 얼마나 효과적일지는 미지수다.
이처럼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함께 모터쇼의 역할과 형태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전통적인 내연기관 자동차 시대에서 벗어나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선보이는 자리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모터쇼의 새로운 과제가 될 것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