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대기업 연봉 우습다”…이모티콘 그려 판매하면 버는 금액

모빌리티TV 조회수  

이모티콘 작가 수입
한 달 만에 1억 2,000만 원
누적 구매자 2,900만 명

출처 : 옴팡이 오피셜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카카오톡 대화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있다. 바로 이모티콘이다. 이모티콘은 카톡 내에서 글자로만 전할 수 없는 어투와 의도를 전달하는 데 적극 활용되며, 카카오톡의 이용자 중 절반 이상이 활발하게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직업 역시 있다. 바로 이모티콘을 제작하는 작가가 되는 것이다. 이모티콘 작가의 경우 적게는 몇십만 원에서, 많게는 억대 연봉을 달성하는 등 개인의 역량에 따라 수입이 달라지는 구조다.

출처 : KBS

지난 10일 카카오가 발표한 ESG 보고서 ‘2023 카카오의 약속과 책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월평균 이모티콘 사용자 수는 약 3,0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지난 12월 카카오톡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글로벌 기준 5,357만 명, 국내 4,845만 명인 점을 고려하면 카카오톡 이용자 수 절반 이상이 이모티콘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누적 개수는 60만 개에 달하며 올해로 카톡 이모티콘은 출시 13주년을 맞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모티콘의 누적 발신 건수는 2,600억 건, 누적 구매자 수는 2,900만 명이라고 밝혔다. 개인의 수요가 늘자, 이모티콘을 공급하려는 이들 역시 함께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이모티콘을 만들어 직장인 부업으로 활용하는 이들이 등장했는데, 이는 과거 한 방송에서 ‘목이 길어 슬픈 짐승’을 만든 김나무 작가가 해당 이모티콘으로 한 달 만에 1억 2,000만 원을 벌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출처 : KBS

해당 방송은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요즘 것들이 수상해’ 에서는 6년 차 이모티콘 작가 김나무 씨의 느긋한 일상이 공개돼 화제가 됐다. 당시 김나무 씨는 출근을 10초 만에 마쳤으며 방구석에서 이모티콘을 만들어 억 소리 나게 돈을 벌고 있다고 밝혔다. 김나무 작가의 평균 연 매출은 5억 원 수준이며 이 수입은 약 5,000개의 이모티콘을 그려 벌어들인 것이다. 처음 그린 이모티콘으로 알려진 목이 길어 슬픈 짐승으로 첫 달 수입이 1억 원을 돌파하며 전업 작가로서의 삶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억대 연봉을 인기 이모티콘 하나로 벌어들인 김나무 작가와 달리 최근에는 인기 이모티콘 하나로 큰 수익을 기대하기보다 ‘이모티콘 플러스’로 고정 수익을 노리는 것이 추세로 알려졌다. 이는 과거와 달리 출시되는 이모티콘 수가 크게 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출처 : 유튜브

카카오톡은 이모티콘 플러스를 활용해 월 4,900원으로 60만 개의 이모티콘을 무제한 사용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사용량에 따라 작가는 정산을 받으며 현재까지 이모티콘 플러스의 경험자 수는 약 1,200만 명, 이모티콘 플러스 구독자는 2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예를 들어 이모티콘 제작에 2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생각했을 때 카카오톡의 승인 과정만 넘는다면 2시간의 노동으로 억대 연봉을 벌어들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현직 이모티콘 작가들의 경우 이모티콘이 한 번에 승인되는 것이 아니며, 승인된 후에도 어느 정도 수입이 생길 때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유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억대 연봉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초심자의 행운’이 따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모티콘의 승인 이후 지치지 않는 마음으로 지속적인 이모티콘 출시와 같이 단계별로 커리큘럼을 쌓아 나가야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만들 수 있다.

출처 : 클래스 101

한편, 카카오는 현재 작가들의 자유로운 창작을 지지하는 동시에 이모티콘 생태계에 폭력적인 표현이나 혐오와 같은 일들이 포함되지 않도록 제한을 두고 있다. 이모티콘의 특성상 짧은 이미지와 언어로 의사를 강하게 전달하는 만큼 차별이나 편견을 내포할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된 것이다. 이를 위해 카카오는 ‘윤리·비즈니스·저작권 필수 지침’을 통해 저작권·상표권 침해 및 차별 표현을 예방하려는 지침을 만들었다.

관련기사

author-img
모빌리티TV
content@view.mk.co.kr

댓글0

300

댓글0

[차·테크] 랭킹 뉴스

  • 아동학대 혐의 피소당한 ‘손웅정 감독’에 맘카페 반응, 의외였다
  • 출시 전부터 주목받는 제네시스의 럭셔리 SUV, “GV90” 예상 가격과 출시일은??
  • “의료계 테슬라네” 반년 만에 주가 2배 오른 기업…뭐했길래?
  • “K-아파트 열풍”…미국 주택 시장 잡고있다는 국내 기업, 어디냐면요
  • “또 끼었네” 서울시, 도로 사고 방지 위해 AI 시스템까지 도입!!
  • “명품관 매장에 슬리퍼신고 들어갔더니 이런 취급받았죠”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마브렉스, 게임 전문 블록체인 플랫폼 ‘이뮤터블’과 맞손
    마브렉스, 게임 전문 블록체인 플랫폼 ‘이뮤터블’과 맞손
  • 시즌3로 돌아오는 로스트아크…이용자들 맞이하는 ‘심연의 끝을 마주한 자’
    시즌3로 돌아오는 로스트아크…이용자들 맞이하는 ‘심연의 끝을 마주한 자’
  • 라오스 17살 소녀가 받는 월급 수준
    라오스 17살 소녀가 받는 월급 수준
  • 신뢰 회복하겠다던 광장시장 근황
    신뢰 회복하겠다던 광장시장 근황
  • 미국 어느 회사의 직장인 해고 방식
    미국 어느 회사의 직장인 해고 방식
  • ‘화성 화재’ 사망자 중 3명만 신원 확인…20명은 시신훼손 심해 지문 감정 불가능
    ‘화성 화재’ 사망자 중 3명만 신원 확인…20명은 시신훼손 심해 지문 감정 불가능
  • ‘롯데 3세’ 신유열, 일본 롯데홀딩스 사내이사로 선임…‘경영 승계’ 본격화
    ‘롯데 3세’ 신유열, 일본 롯데홀딩스 사내이사로 선임…‘경영 승계’ 본격화
  • 크록스, ‘신꾸 대명사’ 클래식 클로그의 ‘시그널 컬러 컬렉션’ 선봬
    크록스, ‘신꾸 대명사’ 클래식 클로그의 ‘시그널 컬러 컬렉션’ 선봬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마브렉스, 게임 전문 블록체인 플랫폼 ‘이뮤터블’과 맞손
    마브렉스, 게임 전문 블록체인 플랫폼 ‘이뮤터블’과 맞손
  • 시즌3로 돌아오는 로스트아크…이용자들 맞이하는 ‘심연의 끝을 마주한 자’
    시즌3로 돌아오는 로스트아크…이용자들 맞이하는 ‘심연의 끝을 마주한 자’
  • 라오스 17살 소녀가 받는 월급 수준
    라오스 17살 소녀가 받는 월급 수준
  • 신뢰 회복하겠다던 광장시장 근황
    신뢰 회복하겠다던 광장시장 근황
  • 미국 어느 회사의 직장인 해고 방식
    미국 어느 회사의 직장인 해고 방식
  • ‘화성 화재’ 사망자 중 3명만 신원 확인…20명은 시신훼손 심해 지문 감정 불가능
    ‘화성 화재’ 사망자 중 3명만 신원 확인…20명은 시신훼손 심해 지문 감정 불가능
  • ‘롯데 3세’ 신유열, 일본 롯데홀딩스 사내이사로 선임…‘경영 승계’ 본격화
    ‘롯데 3세’ 신유열, 일본 롯데홀딩스 사내이사로 선임…‘경영 승계’ 본격화
  • 크록스, ‘신꾸 대명사’ 클래식 클로그의 ‘시그널 컬러 컬렉션’ 선봬
    크록스, ‘신꾸 대명사’ 클래식 클로그의 ‘시그널 컬러 컬렉션’ 선봬

추천 뉴스

  • 1
    광동제약, 부패방지소위원회 워크숍 성료…윤리경영 새 다짐

    경제 

  • 2
    美 상원 "헤지펀드, AI 활용 금융시장 위험 초래…규제 필요"

    경제 

  • 3
    도요타 아키오 회장, 정의선 회장 제치고 '연봉킹' 올라

    경제 

  • 4
    타미 힐피거, 미국 세일지피 팀과의 글로벌 파트너십 발표

    라이프 

  • 5
    한화드릴링, 벤츄라 오프쇼어에 7세대 드릴십 독점 운영권 넘겨

    경제 

지금 뜨는 뉴스

  • 1
    제일헬스사이언스, 삼성제약과 일반의약품 판매계약 체결

    경제 

  • 2
    7800억 인삼시장…KGC인삼공사, 글로벌 1위 대표 브랜드로 우뚝

    경제 

  • 3
    '韓건설사 우선사업권 확보' 방글라데시 순환철도 사업, 자금조달 문제로 지연

    경제 

  • 4
    다이소에서 애견 샴푸 산다... 쿤달, 신제품 3종 론칭

    라이프 

  • 5
    손오공, 블루이와 함께하는 영어 체험으로 아이들 마음 사로잡는다

    라이프 

공유하기

0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