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샤오펑이 2024년 6월 20일, CEO 허 샤오펑이 미국을 방문해 올해 중국에 출시될 예정인 테슬라 FSD(Full Self Driving)을 테스트했다고 웨이보를 통해 발표했다. 이번 미국 방문 목적은 FSD는 물론이고 웨이모의 자율주행차도 테스트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허 샤오펑은 FSD와 샤오펑의 XNGP(Xpeng 내비게이션 가이드 파일럿)에 관해 팔로워들로부터 의견을 구하기도 했다. 또한 “테슬라는 훌륭한 자율주행 기술과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더 좋은 제품과 기술이 더 많이 등장해야만 전체 시장과 고객이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고 시장이 순조로운 발전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블룸버그는 지난 4월 소식통을 인용해 테슬라가 지도 및 내비게이션 기능에 대해 바이두와 협력함으로써 중국에서 첨단 운전 보조 기능을 출시하는 데 있어 주요 장애물을 제거했다고 보도했었다.
또한 로이터는 5월, 테슬라가 계획대로 올해 이 기능을 출시하기 위해 FSD 소프트웨어를 중국 당국에 등록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테슬라가 중국 공업정보화부에 소프트웨어를 등록한 후 직원들이 중국의 공공 도로에서 FSD에 대한 내부 테스트를 수행하도록 할 수 있으며 향후 몇 달 내에 중국 사용자에게 업그레이드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가장 최근인 지난 6월 14일에는 차이나데일리가 중국 미디어를 인용해 상하이 난후이 뉴타운이 FSD 시범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테슬라 차량 10대를 지원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에서는 모든 테슬라 자동차에 무료 BAP(Basic Autopilot) 소프트웨어가 제공된다. 또한 3만 2,000위안(액 4,400달러), 6만 4,000위안에 EAP(Enhanced Autopilot) 및 FSD 소프트웨어 옵션도 제공한다. 중국 도로 조건에 대한 알고리즘 교육이 없기 때문에 EAP 및 FSD는 소환을 포함한 추가 기능이 제공되지만 기본적으로 무료 BAP와 동등한 성능을 발휘한다.
테슬라의 FSD V12는 새로운 업계 합의를 사용하여 엔드투엔드 대형 모델 기술을 만드는 등 좋은 결과를 얻었으며, 중국의 더 많은 자동차 회사가 이 경로를 실험하기 시작했다고 차이나데일리는 전했다.
샤오펑은 지난 5월 NGP(Navigation Guided Pilot)가 이미 300개 이상의 도시를 커버하면서 엔드투엔드 기술의 사용을 실현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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