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는 2024년 6월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4만 4,003대, 해외 22만 3,033대, 특수 500대 등 전년 동기 대비 3.9% 감소한 26만 7,536대를 판매했다. (도매 판매 기준)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13.7%, 해외는 1.7% 감소한 수치다. (특수 판매 제외)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4만 8,920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2만 7,223대, 쏘렌토가 2만 3,658대로 뒤를 이었다.
■ 국내 판매
기아는 2024년 6월 국내에서 전년 동월 대비 13.7% 감소한 4만 4,003대를 판매했다.
승용은 레이 3,574대, K5 2,932대, K8 1,519대 등 총 1만 511대가 판매됐다.
RV는 카니발을 비롯해 쏘렌토 7,307대, 스포티지 5,815대, 셀토스 5,399대 등 총 2만 9,847대가 판매됐다.
상용은 봉고Ⅲ가 3,523대 팔리는 등 버스를 합쳐 총 3,645대가 판매됐다.
■ 해외 판매
기아의 2024년 6월 해외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1.7% 감소한 22만 3,033대를 기록했다.
차종별 해외 실적의 경우, 스포티지가 4만 3,105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되었고 셀토스가 2만 1,824대, K3(포르테)가 2만 315대로 뒤를 이었다.
■ 특수 판매
특수 차량은 국내에서 281대, 해외에서 219대 등 총 500대를 판매했다.
기아 관계자는 “국내 시장의 경우 조업일 감소와 K8 상품성 개선 모델 대기 고객 발생으로 인해 승용 모델의 전년 대비 판매량이 감소했으나, 견조한 RV 판매를 통해 점유율은 소폭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해외 시장의 경우 광명 공장 전동화 전환 공사 영향으로 모닝, 리오 등 소형 차종의 판매 감소가 있었으나, 하반기에는 광명 공장 EV3 양산 개시로 판매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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