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자동차가 중국 상하이 당국과 전액 출자 공장 건설 가능성을 논의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024년 6월 27일 보도했다. 토요타는 테슬라와 유사한 대우를 받기 위해 세금 감면, 정책 지원, 토지 보조금, 현지 합작 투자 파트너 없이 중국 내 공장을 직접 소유하고 통제할 수 있는 특이한 능력을 위해 협상 중이라고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토요타는 렉서스 브랜드를 위한 전기차를 생산하기 위해 이 공장을 사용할 것이라고 한다.
상하이 당국은 대기업으로부터 더 많은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는 데 열려 있지만 중앙 정부의 승인이 필요할 수 있다.
토요타는 세계 1위 자동차 제조업체이지만 다른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와 마찬가지로 중국 내 자동차 제조업체가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점유율이 감소하고 있다. 토요타는 중국에 GAC 토요타, FAW 토요타 등 합작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중국승용차협회(CPCA)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GAC 토요타의 소매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4.8% 감소한 29만 2,377대를 기록했다. GAC-토요타는 3.6%의 점유율로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10대 자동차 브랜드 중 7위에 올랐다. FAW 토요타는 순위에 진입하지 못했다.
한편 토요타의 중국 합작법인은 향후 2∼3년 안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한다. 토요타의 기존 하이브리드 시스템 대신 BYD의 DM-i 기술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소문이 있다.
GAC 토요타는 6월 27일, 테크놀로지 데이 행사에서 현지 스타트업 모멘타와 협력해 엔드-투-엔드 기술을 활용한 지능형 주행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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