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리튬배터리 화재
서울시, 안전관리 대책 발표
화재 예방과 신속 대응 강조
서울시, 리튬이온 배터리 폭발 대책안 계획중
최근 서울시는 8일 ‘리튬배터리 화재 관련 교통분야 안전관리 및 사고 예방 대책’을 발표했다. 리튬배터리는 화재 시 유독가스 배출과 연쇄 폭발로 인해 진압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전기차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개인 승용차는 물론, 대중교통 전기차의 비중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리튬배터리 화재에 대한 대책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막대한 에너지를 저장한 배터리가 폭발해 화재로 번지면 일반적인 방법으론 끌 수 없는데, 이에 대한 소방 인프라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8천대 넘는 전기차 기반 대중교통
서울시는 이렇게 대응할 예정
현재 서울 지하철에는 34대의 리튬배터리 장착 모터카와 484대의 전동차가 운영 중이다. 또한 전기 시내버스 1402대, 전기 마을버스 302대, 전기 택시 6793대가 운행 중이며, 관련 시설로는 19개의 전기버스 공영차고지, 53개의 법인택시 차고지, 3개의 LPG 충전소, 54개의 공영주차장이 있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차량에 리튬배터리 화재 진압용 ‘D형 소화기’를 우선적으로 비치하고, 운전자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해 조기 진압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관계기관 합동 화재훈련을 실시하고, 주차장과 충전소의 정기 현장점검 및 관리를 통해 화재 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전기차 화재, 큰 피해 우려
최대한 빨리 대응해야
장기적으로는 안전관리 기준 수립과 법 제도 개선이 필수적이며, 이를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청할 예정이다. 특히 리튬배터리 장착 궤도모터카에 대해서는 안전성이 확보될 때까지 디젤 엔진 방식으로 변경 운행하고, D형 소화기를 모든 모터카에 배치해 화재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대책은 7월 중으로 완료할 예정이다.
내년 3월까지는 리튬배터리함 내부 온도를 감지해 일정 온도 이상이 되면 전용 소화액을 배출하는 자동소화설비와 배터리룸 내 소화용 질식포 자동설비장치를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공영주차장 등의 차량 주차 시설 내 안전관리 방안을 빠르게 보강해 나갈 계획이다.
공영주차장 전체를 대상으로 현재 법정안전시설 외에도 전기차 화재 진압용 대형 소화기 등 조기 진화에 필요한 소방 방재 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전기차 충전기 설치 시 설치 업체가 안전시설을 일괄 설치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전기차가 보급된 지 한참 지났는데, 이제야 대응하는 건 너무 늦었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전기차 화재 위험이 수 년째 보도 됐는데, 안전 설비 투자에 소극적이었다는 의미다. 앞으로 기록적인 폭우가 예고된 상황에, 전기차 역시 노후화 되어가고 있는 중이다. 이에 따른 대형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서울시의 빠른 대응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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