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심코 지나치는 문제들
자동차는 데미지 받는다
방치한다면 수리비 폭탄!
자동차도 사람의 신체처럼, 작은 이상이 생겼을 때 즉각적인 대처를 필요로 한다. 우리가 감기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가거나, 무시했을 때 폐렴 등 무시무시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듯이, 자동차의 초기 이상을 내버려둔다면 폭탄과도 같은 수리비 등 더욱 큰 문제가 우리를 찾아올 수 있다.
결국 고장이 나버린 자동차는 단순히 원활한 주행이 되지 않는다는 문제뿐 아니라, 부품을 교체하거나 대대적인 수리를 필요로 해 매우 큰 비용을 발생시키며 차주들의 지갑을 얇게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사전 정비와 조기 대처가 중요하다. 방치한다면 심각한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 다섯 가지의 대표적 이상 현상에 대해서 정리해 봤다.
자동차 엔진과 브레이크
수리비 수백만 원에 달해
사람의 몸으로 따지자면 심장에 해당하는 것이 자동차의 엔진이다. 자동차의 가장 중요한 부품으로, 엔진 경고등이 켜진다는 것은 우리의 심장이 불규칙한 박동을 한다는 것과 같다. 이 경고등을 무시한다면 연비 감소와 엔진 성능 저하를 유발해, 수백만 원에서 천만 원대에 이르는 큰 비용을 야기할 수 있다. 즉시 정비소에 방문할 것을 권장한다.
엔진이 심장이라면, 브레이크는 자동차의 발이다. 브레이크에 이상 현상이 발생한다면, 다리에 통증이 생긴 것과 같다. 브레이크 패드의 경고음을 그냥 지나치지 말자.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교체할 수 있는 브레이크 패드지만, 방치할 경우 디스크나 캘리퍼에도 손상이 생겨 훨씬 비싼 수리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냉각수·변속기 점검 필수
교체 범위 커질 수 있다
엔진이 과열되는 건 우리가 고열에 시달리는 것과 비슷한 상황이다. 엔진의 과열은 엔진 내부 부품의 손상을 유발한다. 냉각수 부족 및 냉각 팬 고장, 라디에이터 누수 등은 과열을 일으키며 방치 시 엔진 헤드 가스켓을 손상시킬 수 있다. 헤드 가스켓 교체 비용은 매우 비싸고, 상황이 악화되면 엔진 자체를 교체해야 할 수도 있다.
자동차에도 ‘신경계’가 있다. 바로 변속기다. 이 변속기의 오일을 제대로 신경 쓰지 않는다면 신호가 잘못 전달되어 미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거나 고장이 발생한다. 이 문제를 방치한다면 변속기 내부 기어가 손상을 입고, 나아가 전체 변속기를 교체해야 하는 상황에 맞닥뜨릴 수 있다. 수리비는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에 달한다.
작은 문제가 대형 사고 유발
수리비 떠나 안전에도 치명적
언젠가 한 번쯤은 운전을 하다가 핸들이 유독 무겁게 느껴지거나, 직진 중 차량이 한쪽으로 쏠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조향 장치나 휠 얼라인먼트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신호다. 자동차의 균형을 제대로 잡지 못하면 타이어에도 문제가 생겨 대형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다. 이는 비싼 수리비뿐만 아니라 안전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가할 수 있다.
이처럼 자동차도 우리 몸과 같이 세심한 부분에서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 작은 문제를 지나쳐버린다면 더욱 큰 문제를 야기하고, 수리비 또한 크게 늘어난다. 차량의 주요 시스템에 연관된 문제를 무시하지 말자. 이는 비용뿐 아니라 나와 내 가족의 안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