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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만 살 판 났다.. 인천 전기차 화재, 밝혀진 원인 ‘반전 그 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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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집어삼킨 청라 화재
벤츠 전기차에서 시작됐지만
정확한 원인 규명 불가 발표

사진 출처 = ‘벤츠’, ‘연합뉴스’

인천경찰청이 지난 8월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사고에 대해 4개월간 수사를 진행했으나, 화재 원인을 규명하지 못해 눈길이 쏠렸다. 이로 인해 아파트 주민들 사이에서 피해 보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28일 인천경찰청 형사기동대는 기자회견을 통해 “화재로 인해 배터리 관리시스템(BMS)이 손상돼 데이터를 추출할 수 없었다”라며 “정확한 원인 규명이 불가능하다”라고 전했다.

경찰은 화재 직후 총 세 차례 합동 감식을 진행하고, 배터리 관리 장치와 배터리 팩을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맡겼다. 감정 결과, 배터리 팩 내부 절연 파괴로 인한 발열이나 외부 충격에 의해 화재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대두됐다. 그러나 화재로 손상된 BMS로 인해 차량 상태를 세부적으로 분석하기 어려워 뚜렷한 원인을 잡아낼 수 없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재민의 여전한 고통
벤츠는 형사처벌 없어

경찰은 벤츠 코리아 및 독일 벤츠 본사 관계자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으나, 전기차 배터리 결함이 확인되지 않아 벤츠 측은 형사처벌을 받지 않을 예정이다. 해당 화재는 아파트 지하주차장과 일부 세대를 집어삼켜 여전히 온수와 난방 공급이 중단된 상태다. 3~5세대는 자택으로 복귀하지 못하고 외부에서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주민은 “결국 피해보상 책임이 있는 벤츠만 이득을 보는 상황”이라며 실망감을 드러냈다. 또 다른 주민은 “폐쇄회로(CC)TV를 보면 벤츠 차량에서 불이 난 것은 확실하다”라며 “하지만 결론이 황망하기 그지없다”라고 토로했다. 업계에 따르면, 피해 차량은 각 차주의 자차보험으로 우선 보상되며, 이후 보험사들이 화재 원인 제공자에게 구상권을 청구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다만, 화재가 차량 결함으로 밝혀지지 않은 만큼 구상권 청구의 책임 소재는 불분명하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관리소 직원들은
줄줄이 검찰 송치

경찰은 화재 발생 이후 아파트 관리소의 부실 대응도 피해를 키운 원인 중 하나라고 판단했다. 화재 직후 관리소 야간근무자가 스프링클러 작동을 중단한 사실이 확인됐는데, 이는 평소 소방시설 오작동으로 인한 민원 우려 때문으로 드러났다. 압수된 자료 분석 결과,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은 정상 작동 상태였으나, 관리사무소와 소방 관리 업체가 화재 대응 교육을 실시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관리소장과 소방 안전관리 책임자 등 4명은 업무상 과실치상 혐의로 검찰에 송치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스프링클러를 중단시킨 근무자는 소방시설법 위반 혐의로 별도 입건돼 지난 9월에 이미 송치됐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벤츠는 “우린 결함 없다”
외부 충격 가능성 주장

지난 10월, 벤츠의 배터리 개발 총괄인 우베 켈러 박사는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주 운터튀르크하임의 벤츠의 본사에서 한국 기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한 바 있다. 우베 켈러 박사는 “벤츠는 표준 디자인에 기초해 배터리를 설계하고 있다”라며 운을 뗐다.

이어 “분명 다른 배터리 시스템과 똑같이 (EQE 차량의) 시스템에도 열폭주 등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취한 바 있다”라며 “배터리 설계 자체의 이슈라고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라고 선을 그었다. 우베 켈러 박사는 인천 화재 사고가 ‘외부 충격에 따른 배터리 셀 손상일 개연성이 있다’라는 한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발표와 관련해선 아직 공식 조사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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