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정부가 2030년 이후 순수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계획과 관련해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새로운 가솔린 및 디젤 자동차의 단계적 폐지에 대한 견해를 8주 동안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 이는 자동차 업계의 강한 반발을 반영한 조치로 해석된다.
이번 협의는 리시 수낙 전 총리 행정부가 도입한 무공해 자동차 판매 쿼터에 미달한 제조업체들에게 벌금을 부과하는 방안과 관련된 것이다. 영국 정부는 지난 11월 현재 시행 중인 승용차 22%, 밴 10%의 무공해 차량 판매 비율을 규정한 쿼터제가 효과적으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영국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의 점유율은 18.7%에 그쳤다. 다만, 전기차 판매 의무화는 하이브리드 전기차 판매로 얻은 크레딧이 포함되기 때문에 올해의 목표는 달성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영국자동차제조자협회(Society of Motor Manufacturers and Traders)는 정부의 전기차 전환 정책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하며 이를 비판했다. 협회장 마이크 호스는 “우리는 전기차를 만들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충분한 숫자로 구매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Build it and They Will Come’이라는 접근 방식의 한계를 언급하며 전환 과정에서의 실질적인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영국 교통부는 이번 협의가 가솔린 및 디젤 차량 판매를 중단하겠다는 2030년 목표를 철회하지 않을 것임을 재확인하면서도, 업계를 지원하기 위한 추가 조치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2030년에서 2035년 사이에는 무공해 모델과 함께 하이브리드 전기차 판매를 허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협의 과정은 2025년 2월 18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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