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의 수요가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PHEV의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전기차 스타트업과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 모두 이 기술에 주목하고 있다. CATL은 EV 모드로 4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한 ‘프리보이’ 배터리를 개발하며 기술적 진보를 이끌고 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는 충전 인프라 부족에 대한 우려가 적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는 특히 유럽연합(EU)의 배기가스 규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EU 규제에 따르면 EV 모드로 최소 60km를 주행하거나 킬로미터당 최대 50g의 CO2를 배출해야 하며, 2025년부터는 EV 모드 주행 거리를 80km로 상향 조정할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PHEV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2023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및 레인지 익스텐더 기술이 적용된 승용차 240만 대가 판매되었다. 이는 기술적 발전과 배터리 성능 개선 덕분에 소비자들에게 다시 매력적인 선택지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도 PHEV 시장에서 혁신적인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폭스바겐은 EV 모드로 1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한 PHEV를 출시했으며, 메르세데스-벤츠는 가솔린과 디젤 엔진 기반 PHEV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이들 차량은 129마력의 전기 모터를 장착해 일상적인 주행 상황에서 내연기관 없이도 운행이 가능하며, 고속 충전기를 통해 최대 55kW의 전력을 공급받아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
PHEV는 전기 주행과 내연기관 주행 간의 전환이 유동적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활용해 최적의 주행 효율을 제공한다. 장거리 주행 시에는 전기 모드와 내연기관 모드를 자동으로 전환하며, 필요한 경우 충전 스테이션도 제안한다. 메르세데스의 PHEV는 이러한 기능 덕분에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옵션으로 자리 잡고 있다.
추가적으로, PHEV는 일반 내연기관차보다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출발 전에 온보드 전기 시스템을 활용해 차량 내부를 냉각하거나 예열할 수 있으며, 이는 앱을 통해 원격으로 제어하거나 차량 내에서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EV 모드 주행거리가 100km를 초과하는 경우, PHEV는 전기차와 큰 차이가 없을 수 있다. 특히, 주로 도심 내에서 주행하거나 출퇴근만 하는 경우, 몇 주 혹은 몇 달 동안 전기 모드로만 운행이 가능하다.
다만, PHEV는 하이브리드 전기차(HEV)나 내연기관차에 비해 높은 가격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배터리 가격 인하 추세를 고려하면 이러한 가격 차이도 점차 해소될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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