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길소연 기자] HD현대가 건조 선박에 디지털 터보차저 솔루션을 적용한다. 선박용 터보차저(엔진 보조장치)를 디지털 플랫폼에 통합해 연료 비용 절감과 배기가스 배출을 최소화하고 유지보수를 최적화한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마린솔루션(옛 HD현대글로벌서비스)은 최근 액셀러론(Accelleron)과 계약을 맺고 HD한국조선해양이 건조하거나 서비스하는 선박에 디지털 터보차저 최적화 솔루션을 간소화한다.
이번 계약으로 액셀러론의 터보 인사이트 성능 분석 플랫폼이 HD현대마린솔루션의 통합스마트십시스템(ISS)에 통합되며, 추가 디지털 솔루션도 필요에 따라 ISS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터보차저 사용자가 HD한국조선해양이 건조하거나 HD현대마린솔루션이 서비스하는 선박에 디지털 최적화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을 단순화한다. 터보차저를 통해 선단 전체의 성능 개요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모니터링하고 지원할 수 있게 된다.
HD현대마린솔루션 관계자는 “HD현대마린솔루션의 ISS는 인사이트를 통해 고객에게 부가가치를 제공하며, 액셀러론의 새로운 계약과 확장된 협력을 통해 앞으로 더욱 철저한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이 디지털 플랫폼에 터보차저를 통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의 터보차저 적용으로 고객은 연료 비용을 절감하고 배기가스를 최소화하며 유지 관리를 최적화할 수 있다.
HD현대는 액셀러론의 분사 전부터 ABB 터보차징과 협력을 이어왔다. ABB 터보차징은 HD현대마린솔루션이 고객사에게 장기적인 정비 및 서비스 제공을 지원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전세계 ABB 터보차저 서비스 스테이션 네트워크와 직접 교류할 수 있었다.
액셀러론이 ABB에서 분사하면서 액셀러론의 터보차저 기술을 적용한 셈이다.
ABB의 터보차저 사업부였던 액셀러론은 0.5~80MW 출력 엔진용 터보차저 기술과 최적화 솔루션에 대한 글로벌 선두업체이다. 해양, 에너지, 철도, 비포장도로 분야에서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지원한다. 18만대의 터보차저 설치 기반과 전 세계적 100여곳 이상의 서비스 거점 네트워크를 갖고 있다.
터보차저는 효율성을 크게 향상해 엔진 출력을 최대 300%까지 높이고 에너지 효율성을 최대 10% 높인다. 기존 엔진은 터보차저 비적용시 최대 4배까지 크기가 커진다. 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경우 터보차저 기술로 수명주기 동안 100만 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