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한아름 기자] CJ그룹이 글로벌 브랜드 순위 ‘352위’에 올랐다. 국내 소비재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이재현 CJ 회장의 ‘온리원(OnlyOne) 정신’을 토대한 경영철학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다.
영국 컨설팅 업체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가 23일 발표한 ‘2024 글로벌 500대 기업'(2024 Apparel 500 ranking)에서 CJ가 글로벌 352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455위)보다 103계단 뛰었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해마다 기업 5000개를 대상으로 재무 성과, 사업 경쟁력 등을 평가하고 브랜드 가치 순위를 매겨 발표하고 있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CJ제일제당 제품 경쟁력·마케팅에 힘입어 K-푸드가 국제적으로 조명받고 있으며 한식 시장 규모도 크게 확장됐다”며 “전 세계에 K-푸드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CJ의 향후 행보를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K-푸드 세계화 성공 사례는 최근 미국 하버드 경영대학원(Harvard Business School)의 교재(Case Studies)로 채택됐다. 세계 최고 경영대학원으로 꼽히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이 한국 식품 기업을 연구 사례로 다룬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울러 한국 영화와 콘텐츠 산업의 글로벌화를 이끌고 있는 이미경 부회장도 CJ 브랜드 가치 상승에 한몫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 부회장은 동양과 서양을 잇는 문화적 가교 역할을 통해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문화의 글로벌 위상을 높이는 데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삼성전자가 5위로 선정됐다. 아시아 기업 중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현대차그룹(41위)과 SK그룹(82위), LG그룹(83위)은 100위권에 진입했다. △쿠팡(315위) △포스코(417위) △KB국민그룹(440위) △GS그룹(449위) 등 국내 기업 10곳이 ‘톱500’에 이름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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