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음운전, 교통안전 위협
졸음 방지 기술 개발 활발
운전자 보조 기능 강화 필요
졸음에 장사 없다
졸음운전의 위험성은 매우 크다. 작년에는 한국도로공사의 직원 A씨가 졸음운전 차량에 치여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졸음운전자 B씨는 운전 중 졸았다고 진술했다. 이러한 사고는 현재진행형으로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그렇다면 졸음을 방지할 방법이 없는 것일까? 혹은 불가피한 상황에 사고를 예방할 획기적인 기술은 없는 것일까?
첨단 기술로 졸음 모니터링
졸음운전 방지를 위한 기술은 점차 발전하고 있다. 스웨덴의 IT 기업 토비는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을 개발하여 운전자의 눈동자와 눈꺼풀 움직임을 추적하여 졸음을 감지하고 경고한다. 이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운전자의 피로도를 파악하고 경고하여 사고 예방에 기여한다.
유럽연합(EU)은 2019년 차량의 기술 요구 사항을 개정하여 2024년 하반기부터 형식 승인이 필요한 신차에 DMS의 탑재를 의무화했다. 이로써 2026년부터는 모든 신차에 DMS 탑재가 의무화될 예정이다. 이러한 규제는 졸음운전과 주의 태만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미 최소한의 안전은 보장하는 상황
또한, 한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는 졸음운전 예방을 위한 다양한 자동차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를 유지하며 앞차와의 거리를 조절한다.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은 차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핸들 조작을 보조하고,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은 전방 충돌 위험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제동하여 사고를 예방한다.
졸음운전은 단순히 운전자의 피로 문제가 아닌, 모든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다. 따라서 졸음이 느껴진다면 잠시 쉬어 가는 것이 중요하며, 현대의 기술을 활용하여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든 운전자가 졸음운전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책임감 있는 운전 태도를 갖출 때 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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