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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싹 쓸렸다” 시민들, 26만 명 지독하게 신고해 과태료 먹였다

카프레스 조회수  

오토바이 단속 강화 현재진행형
후면 단속 카메라 대규모 도입중
시민들 신고 문화 정착, 26만건 

무법천지 오토바이, 정부가 직접 나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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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무단사용 금지)

얼마전, 정부오토바이 교통법규 위반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발표하며 국민들의 관심을 모았다. 여러 분야에서 변화가 예고된 가운데, 오토바이 단속에 중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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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번호판 변경 예시 – 출처 : 국토부

국토부는 오토바이 후면 번호판 크기를 확대하는 임시안을 발표했다. 전면 번호판이 없는 오토바이를 단속하기 위해 마련된 이 조치는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의 수를 현재 324대에서 529대로 늘리는 방안도 포함하고 있다. 이는 교통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한 정부의 신속한 대응의 일환이다.

후면 단속 카메라, 다양한 위반 사항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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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단속 카메라 시범운영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무단사용 금지)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는 올해 1월부터 전국적으로 활용 중이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1월부터 이 카메라를 이용해 이륜차 단속을 강화했으며, 3월부터 본격적인 단속에 들어갔다. 이 카메라는 과속, 신호위반은 물론, 안전모 미착용까지 인식해 단속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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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무단사용 금지)

최근에는 서울경찰청에서 31대에 달하는 후면 단속 카메라 구매를 위해 입찰 공고를 올렸다. 강남, 홍대, 용산 등 서울 주요 지역에 우선 배치될 전망이다. 과거와 달리 레이더 방식이며, 카메라 한 대가 여러 차로를 단속하고, 과속/신호위반/안전모 미착용/버스전용차로 위반 등 다양한 상황을 함께 단속할 수 있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신고, 26만 건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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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단속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무단사용 금지)

요즘은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행태에 대해 여론이 좋지 않다. 예전과 다르게 고민 없이 바로 신고를 하는 시민들도 상당히 많다. 실제로 한국교통안전공단(TS)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오토바이 위반 사례에 대한 시민들의 신고가 26만 7,916건에 달했다.

이 중 신호 위반 제보가 48.5%로 가장 많았고, 중앙선 침범과 인도 주행이 뒤를 이었다. 특히, 상위 100위권에 든 시민들은 한명당 무려 700건 이상을 신고하며 오토바이 위반 사례를 뿌리 뽑기 위해 힘썼다.

오토바이 교통사고, 심각한 사회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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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무단사용 금지)

이른다. 특히,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 사망률은 6.40%로, 착용 시 사망률 2.15%에 비해 3배 이상 높다. 이러한 현실에서 경찰의 소극적인 대응을 악용한 도망가는 오토바이 운전자들이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정부는 더욱 강력한 제재를 예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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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달일하는사람들 배달한번할때 돈 1.5배 올려주고 늦게온다고 갑질고객은 정지시키고 배달일하는사람들도 그정도개선됐으니 3번 위반걸리면 일주일이든한달 배달일못하도록 막아야함 아주 쉬운방법이있지만 하질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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