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일본 승용차 8사의 전 세계 생산 대수가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한 208만 9,896대로 집계됐다. 이는 7개월 연속 감소세를 기록한 것으로, 스즈키를 제외한 7개 업체 모두가 마이너스 실적을 나타냈다.
토요타는 전년 동기 대비 6% 감소한 86만 9,230대로, 10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갔으며, 혼다는 20% 감소한 32만 9,987대, 닛산은 14% 감소한 27만 1,980대를 기록했다. 혼다는 4개월 연속, 닛산은 6개월 연속 마이너스 실적을 기록하며 부진을 면치 못했다.
중국 시장에서는 토요타의 생산이 7% 증가하며 선방했으나, 혼다는 38% 감소한 8만 384대, 닛산은 26% 감소한 6만 4,990대를 기록했다. 중국 시장에서는 신에너지차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기존 내연기관 중심의 일본 자동차 업체들이 고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별로 보면, 혼다의 내수 판매량은 16% 감소한 6만 3,850대였으며, 닛산은 미국 시장에서 31% 감소한 3만 3,212대로 부진했다. 닛산의 경우 신차 출시가 지연되면서 판매량 감소세가 더욱 두드러졌다.
한편, 혼다와 닛산은 3월 23일 사업 통합을 위한 논의를 시작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양사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일본 내 생산에서도 부진이 이어졌다. 8개 업체의 일본 내 생산량은 14% 감소한 70만 4,886대로 4개월 연속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특히 다이하츠자동차는 40% 감소한 5만 559대를 기록하며 가장 큰 하락폭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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