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부부는 1살 차이밖에 나지 않아서, 서로 닮은 점이 참 많아요. 원래는 사진처럼 여행을 다니는 걸 참 좋아하는 부부였는데, 시국이 시국인지라 요즘은 주로 집에 지인들을 초대하거나, 영화를 보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 사진 속 20개월 된 귀여운 푸들 김정봉 양과 함께 살고 있어요. 제 닉네임도 바로 이 친구에게서 따 왔을 정도로 제 애정을 독차지하고 있는 귀여운 친구입니다.
집꾸미기의 계기는 ‘내 집 마련’
| 서울, 뷰가 좋은 25평 아파트
저희가 이번에 마련한 집은 뷰가 매우 좋은, 서울 시내의 25평 아파트입니다. 아마 서울 시내에 이 정도 뻥뷰는 없을 거라고 생각해요. 집을 보러 갔을 때에도 이 뷰에 반해 바로 계약해버렸어요. 2022년이 되던 날 아침에는 온 가족이 거실에 나와 해가 떠오르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었답니다.
| 집꾸미기 전 시공은 필수!
집을 장만한 건 좋았지만 97년도에 지어진 아파트인데다, 리모델링을 한 번도 하지 않은 채로 세월을 직격타로 맞은 집이었어요. 그래서 처음 봤을 때는 정말 시간 여행하는 것 같았답니다.
위 이미지는 저희 집을 3D 모델링 한 모습이에요. 제가 원하던 건 무문선에, 무몰딩, 주방 벽체 인조대리석 시공을 하는 것 등이 있었어요. 완성된 모습을 보시면 최대한 깔끔해 보이려고 노력했다는 걸 알 수 있으실 거예요. 좁은 집이다 보니 디테일이 많은 것보다는 많이 덜어내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아주 모던한 스타일로 시공했답니다.
그리고 리모델링 업체에 최대한 많은 수납공간을 요구했었어요. 작은 집일수록 물건을 숨겨야, 넓어 보인다고 생각했거든요. 무조건 숨겨 달라고 했더니, 저희 집은 현재 청소기도, 건조기도 컴퓨터도 모두 숨길 수 있는 집이 되었습니다.
BEFORE & AFTER로 보는 우리 집
우선 위 도면이 바로 저희 집의 구조입니다. 화장실은 하나이고 방이 3개인, 그런 곳이에요. 그리고 주방과 거실의 공간 분리가 거의 되어 있지 않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죠.
현관의 BEFORE & AFTER
먼저 현관부터 보면, 이렇게 오래된 철문이 있고 낡은 신발장이 눈에 바로 보였어요. 중문도 설치가 되어있지 않았어요. 하지만 저희 집은 정봉이가 있기 때문에 중문이 꼭 필요했거든요. 누군가가 문을 열 때에 강아지가 밖으로 튀어나가면 큰일이니까요.
| 현관이 밝고 깨끗해야, 복이 들어오니까
현관은 무엇보다 깔끔한 첫인상을 주고 싶었어요. 처음에는 3연동 중문이나, 화려한 무늬가 있는 것도 고려해 봤지만, 역시 심플하고 모던한 스타일이 제일 좋은 것 같더라고요. 위 사진이 고민 끝에 제가 설치한 중문입니다. 딱 손잡이 하나만 달려 있는 디자인의 제품인데, 너무 마음에 들어요.
현관이 깔끔해야 복이 들어온다는 말이 있잖아요. 그 말을 의식해서 더욱 군더더기 없이, 깨끗한 현관으로 완성했답니다. 그리고 타일도 마루와 같은 톤으로 깔았더니, 공간도 더 넓어 보이더라고요.
또 현관의 한쪽 벽면을 전부 거울로 작업했어요. 전신이 다 보이기 때문에 외출 전 이곳에서 최종 점검을 한답니다. 물론 공간이 훨씬 넓어 보이는 효과도 나고요!
현관을 지나 조금 더 들어오면 왼쪽에 살짝 보이는 저 공간이 바로 저희 집 부엌입니다.
주방의 BEFORE & AFTER
도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원래 이 공간은 전형적인 일자형 모양의 주방이었어요. 하지만 리모델링을 하면서 조금 변주를 주었답니다. 이 내용은 조금 뒤에서 다시 말씀드릴게요.
우선 주방은 저희의 로망대로 화이트로 만들었어요. 작은 타일을 붙인다든지 하는 귀엽고 아기자기한 스타일보다는 저희 부부는 모던파에 가깝거든요.
그래서 주방 상판 대리석을 타일 대신 벽 쪽까지 붙였어요. 예산 때문에 살짝 고민하긴 했지만 지금 보니 너무 잘한 선택이에요. 청소도 편하고, 넓어 보이는 효과까지 있답니다.
| 가벽아! 우리 집 ‘냉장고를 부탁해!’
혹시 사진에서 저희 집 뚱뚱이 냉장고를 찾으셨나요? 기존 주방에서는 저희 집의 양문형 냉장고를 둘 자리가 없어서 고민이었는데, 리모델링 업체에서 냉장고 자리를 만들어 이렇게 예쁘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많은 분들이 내력벽이냐고 물어보시는데, 냉장고 자리는 가벽으로 만들었어요. 그리고 이 선택 하나가 저희 집 분위기를 정말 많이 바꿔 주었답니다! 그리고 요리하는 동선도 너무 편해졌어요.구축이라 가전 배치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이나, 일자형 주방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거예요!
그리고 가벽을 벽체와 붙이지 않고 조금 떨어뜨리고, 천장에 조명까지 설치하니 작은 집이지만 공간감이 확 살아나더라고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