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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측무시 왼쪽 오른쪽 뇌손상 원인 및 증상 관리 및 치료 16가지 방법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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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편측무시는 대뇌피질의 두정엽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주의력 장애입니다. 편측무시는 흔히 대립적 방임, 반공간적 방임, 시각적 공간적 방임, 공간적 방임 또는 반방임이라고도 합니다.

편측무시에서는 환자가 영향을 받는 쪽에 제시된 의미 있는 자극을 보고, 반응 또는 방향을 잡지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오른쪽 두정 피질이 손상되고 신체 및/또는 공간의 왼쪽이 무시됩니다.

편측무시는 이질적인 상태입니다. 사람마다 다른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편측무시는 시각, 청각, 체성 감각 또는 운동을 포함한 다양한 양식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영향을 받는 양식에 따라 또는 영향을 받는 공간(즉, 개인 또는 개인 외 공간)에 따라 두 가지 방식 중 하나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분류가 중복될 수 있음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학

뇌졸중에 따른 편측무시의 발생률은 오른쪽 뇌졸중 환자에서 80% 이상입니다. 뇌졸중 환자의 43.5%에서 왼쪽 반구 손상으로 인한 오른쪽 편측무시가 적어도 어느 정도 발견되었습니다. 후연 피질에 손상이 있다면 좌반구 뇌졸중 후 편측방실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메타 분석에 따르면 좌반구 적자에 비해 우반구 적자를 따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우반구 뇌졸중의 12-100% 사이에서 환자는 30개의 연구에서 일방적으로 방치된 반면, 좌반구 뇌졸중 환자의 0-76%는 17개의 연구에서 일방적으로 방치되었습니다. 우반구 손상과 좌반구 손상의 일방적 방치 효과를 비교했을 때 급성 뇌손상 환자에서도 비슷한 수준의 중증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이는 뇌졸중에 따른 방치 위험 증가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사람들 중 69.6%가 뇌졸중에 따른 편측무시를 한 반면, 65세 미만의 사람들 중 49.4%만이 방치를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5세 이후 추가 10세당 1.83%의 편측무시 확률이 증가합니다. 뇌졸중에 따른 공간소외의 유병률이나 중증도에는 성별 차이가 없습니다.

병인/병리학

하두엽은 전두엽과 후두엽 사이에 위치하며 측두엽보다 우수합니다. 뇌의 오른쪽 반구와 왼쪽 반구 모두에서 전제를 이룹니다. 보통 오른쪽 두정피질의 뉴런은 공간의 왼쪽과 오른쪽에 강하게 주의를 기울이는 반면, 왼쪽 두정피질의 뉴런은 공간의 오른쪽에만 약하게 주의를 기울입니다.

편측무시는 일반적으로 오른쪽 두정 부위, 아래 두정 피질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오른쪽 두정 병변에서는 왼쪽 두정 피질에 의해 공간의 오른쪽에 대한 주의는 유지되지만 왼쪽에 대한 주의는 중단됩니다. 왼쪽 두정 병변에서는 일반적으로 오른쪽 두정 피질에 의해 공간의 양쪽에 주의가 유지됩니다.

하지만 다른 피질과 피질하 영역의 병변은 뇌 네트워크에 기능 장애를 일으켜 방치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편측무시는 뇌졸중으로 인한 결과이지만 외상성 뇌손상이나 종양성 질환으로 인한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큰 우반구 뇌졸중의 경우 방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상 프레젠테이션

편측무시는 이질적인 증후군입니다. 임상 양상은 개인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이 증후군은 뇌의 오른쪽 두정 피질의 병변에 이어 발생하며, 신체나 공간의 왼쪽은 방치됩니다. 우측방치도 발생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좌측방치보다 훨씬 적은 정도로 발생합니다.

  • 편측무시에서는 병변과 반대되는 공간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합니다. 개인은 반대쪽에 제시된 자극을 보고하거나 반응하지 않거나 방향을 잡지 못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체성감각, 운동감각, 청각적 양식은 손상되지 않은 1차 시각/체성감각/청각/전정 부위에도 불구하고 무시될 수 있습니다. 환경에 대한 적극적인 탐색 역시 동침적인 측면에 치우쳐 있습니다.

  • 장애는 개인마다 다른 분포를 가질 수 있습니다: 방치는 개인 공간과 개인 외 공간에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개인적 공간을 무시하면 개인은 자신의 몸의 한쪽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환부를 옷을 입거나, 면도하거나, 손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개인이 영향을 받은 쪽의 팔다리에 대한 소유권을 부인할 수도 있는데, 이 현상을 소마토포라프레니아라고 합니다.

  • 외인적 공간을 무시하면 개인은 외인적 공간에 위치한 자극을 인식하고 반응하지 못합니다. 일반적인 행동으로는 접시의 한쪽에서만 음식을 먹는 것과 우주에서 길을 찾을 때 영향을 받는 쪽의 물체와 부딪히는 것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은 영향을 받는 반야장의 시각적 자극을 무시하거나 물체의 위치에 관계없이 모든 물체의 절반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물체 중심 무시). 방치된 사람은 또한 휴식을 취할 때 동침 쪽으로 시선을 돌릴 수 있습니다. 또한 자세를 동체 쪽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무시는 공간 표현의 내부 지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표현 무시는 이전 단계일 수도 있고 역행 단계일 수도 있습니다.

  • 전치적 대표성 방임에서 개인은 대척점 반구에서 자극을 인지하지만 기억하지 못합니다. 주의를 산만하게 한 후 영향을 받는 쪽에 제시된 청각 정보를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 한 예입니다.

  • 역행적 표현 무시에서 개인은 이전에 알려진 장면의 상반된 절반을 기억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반대 방향을 향하는 자신을 상상할 때 그러한 세부 사항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 모터 또는 의도적인 일방적 방치에서는 모터 동작의 시작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동방임 상태에서 개인은 자극을 인지하고 있을 수 있지만, 정상적인 힘에도 불구하고 반대쪽인 신체를 움직여 반응하지 못합니다. 또한 환자는 자신이 공간의 절반을 놓치고 있습니다. 는 것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는데, 이는 항문인지증이라는 증상입니다.

진단.

시계 그리기 방치 테스트

편측무시는 결정적인 진단 전에도 환자의 행동에서 볼 수 있는데, 환자가 영향을 받은 쪽으로 뚜렷한 인식 부족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얼굴의 반만 면도하고, 접시에 있는 음식의 반만 먹고, 반복적으로 벽으로 걸어 들어가는 등의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조치는 일방적 방치에 대한 평가를 시작하는 단서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일방적 방치의 공간적 또는 시각적 표현을 구체적으로 평가하는 여러 테스트가 있습니다. 방임에 대한 전통적인 평가는 연필과 종이 모델을 사용하여 근접 공간에서 환자의 인식과 처리 능력을 결정합니다. 전통적인 테스트의 예에는 선 분할, 한 글자 취소 및 주의력 테스트에서의 동작이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선 분할 검사는 환자가 수평선상의 중간선을 인식하는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선을 그어야 합니다

보다 최근에는 보다 기능적인 평가로 전환되어 평가자가 환자가 힘들어할 수 있는 일상 생활 작업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테스트의 예로는 환자가 장애물 코스를 탐색하거나 직선으로 걸어가도록 하는 것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기능 테스트 중 하나는 Catherine Bergego Scale (CBS)입니다. 이 10가지 항목 체크리스트는 추가적인 기능적 제한이 거의 없고 일상 업무에 필요한 주의력 및 운동 능력뿐만 아니라 그루밍, 식사 등의 기능적 활동을 평가하는 환자의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편측무시를 평가하고 진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여러 테스트가 있습니다. 이러한 테스트는 편측무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광범위한 프레젠테이션과 공간적 차이를 포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감별진단

편측무시의 경우 이러한 결함 또는 다른 결함도 존재할 수 있으며 이러한 다른 결함이 거짓 양성 또는 음성을 나타내지 않도록 방치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측무시 관리 및 치료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재활 중재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방치된 공간에 대한 환자의 주의력을 향상시키는 것이고, 두 번째는 고유수용성 및 운동감각 결함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개입에는 시각 스캔/탐색 훈련, 목 근육 진동, 경두개 자기 자극(TMS), 광역학 자극(OKS), 냉수(열량) 전정 자극(CVS), 갈바닉-전정 자극(GVS), 프리즘 적응, 사지 활성화 훈련, 정신 이미지 훈련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주의력 훈련, 눈 패치, 가상현실 훈련, 트렁크 회전 훈련, 경피적 전기신경 자극(TENS), 거울 치료, 피드백 훈련.

전통적으로 치료에는 이를 뒷받침할 과학적 증거가 많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방치된 쪽에 자극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도록 환경을 조정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물리치료는 일반적으로 뇌졸중으로 인한 운동 및 감각 결손을 치료하는 것을 포함하지만, 방치된 뇌졸중 환자의 경우 주의력 결손도 해결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시각탐험교육

시각적 탐색 훈련은 부드러운 추적과 사카디안 움직임을 모두 훈련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치료사에 의해 행해진 느린 연필 동작을 따라 매끄러운 추적 눈 움직임을 수행했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시안 운동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쉰들러 등이 사용한 프로그램에서 환자는 화면에 나타난 사각형이 빨간색인지 녹색인지를 한 가지 작업으로 식별하고 두 번째 작업으로 화면에 나타난 단어를 읽어야 했습니다. 이런 유형의 치료법은 보상 전략을 습득하는 데 잠재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2. 목 근육 진동

목 근육 진동은 고유 수용 효과를 가지고 있어 이 근육들이 길어지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킵니다(즉, 목이 한쪽으로 돌아감).

시각적 탐색 훈련과 결합할 때 반대쪽 뒷목 근육의 진동은 특히 시각적 정면, 취소, 촉각적 탐색 및 텍스트 판독으로[2] 측정할 때 무시 증상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또한 일상생활(ADL) 활동으로 인해 환자가 겪을 수 있는 어려움도 줄여줍니다.

3. 경두개 자기 자극 TMS

TMS는 짧은 자기 펄스를 사용하여 뇌의 신경 세포를 자극하는 비침습적 방법입니다. 반복적인 TMS를 사용하여 편측무시를 상당하고 오래 지속되는 감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4. 광동학적 자극

OKS는 큰 시각적 디스플레이의 움직임을 사용하여 환자가 이 시각적 정보를 기반으로 방향을 바꾸려고 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환자의 몸이 우주에서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인식을 바꿉니다.

Kerkhoff & Schenk의 체계적인 검토에 따르면 OKS가 방임에 효과적인 치료법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많은 증거가 있습니다.

시각 스캔 교육과 결합된 OKS 치료는 일주일 미만의 방치 테스트에서 상당한 개선을 가져오고 일주일 이상의 읽기 및 쓰기 작업에서 상당한 개선을 가져옵니다.

5. 냉수 전정 자극법

CVS는 반대쪽 귀에 냉수를 사용하거나 동체쪽 귀에 온수를 사용하여 전정계의 수평이관을 자극하여 안진을 유도합니다. 시각적 스캐닝 개선, 주관적 전방 개선, 체성 감각 무시 감소 등 다중 모드 긍정적인 효과를 CVS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CVS의 효과는 단기적(때로는 10-15분으로 제한되기도 함)이며, 반복적인 CVS는 전정 시스템의 적응으로 인해 장기적인 효과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6. 갈바닉-정맥 자극

GVS는 환자의 마스토이드 프로세스에 전극을 배치함으로써 달성되는 전정 시스템의 전기적 자극입니다. CVS와 유사하게 GVS는 긍정적이지만 단기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반복적인 자극이 장기적인 효과를 가져올지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7. 프리즘 번안

이 치료법은 환자들이 오른쪽 시프트 웨지 프리즘 안경/독글을 착용해야 합니다. 연속적인 지각 운동 포인팅 작업을 사용하면 프리즘에 대한 적응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적응은 환자의 인식을 정면으로 반대쪽으로 이동시켜 방치 환자가 보이는 동측성 이동을 수정합니다.

증거에 따르면 단일 세션이 지속적인 혜택으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여러 세션(예: >10)이 더 오래 지속되는 혜택(예: 5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프리즘 적응 치료의 이점은 다른 형태의 방치 치료보다 크지 않으며, 그 과정이 시간이 덜 소모되는 것도 아닙니다.

8. 사지 활성화 교육

사지 활성화 훈련은 환자가 신체의 반대쪽에서 활동적인 사지 움직임을 수행하도록 하여 신체의 반대쪽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는 시각적 무시를 크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 멘탈 이미지 트레이닝

시각 및 운동 이미지 운동은 방치된 개인에게 팔 감각 및 방치 테스트의 복사/그리기 성능뿐만 아니라 대조적인 공간 탐색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환자가 반대쪽 상지의 위치와 움직임을 정신적으로 연습하도록 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습니다.

10. 지속적인 주의 교육

지속적인 주의력 훈련은 치료사가 생성하는 외부 경고 자극의 존재를 통해 환자의 각성을 증가시키고 취소 테스트에서 상당한 개선을 가져옵니다.

11.안대 착용 교육

환자의 동축 눈 위에 안대를 씌워 반대쪽으로[14] 눈의 방향을 자극합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환자가 오른쪽 렌즈[14] 위에 불투명한 마스크가 있는 안경을 써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시각 공간 무시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12. 가상현실 교육

가상현실 훈련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으며 일방적인 공간 방치를 개선하기 위해 기존 치료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3. 트렁크 회전 교육

트렁크 회전 훈련은 대퇴부 쪽의 시각적 탐색을 개선하고 취소 및 선 이등분 테스트를 개선합니다.

쉰들러(Shindler)와 케르크호프(Kerkhoff)는 환자를 의자에 앉게 하고 머리와 몸통을 정면으로 고정하고 머리 또는 몸통을 왼쪽으로 20도, 머리 또는 몸통을 오른쪽으로 20도 고정하여 이 훈련을 달성했습니다. 그 결과 머리나 몸통을 왼쪽으로 20도 기울이면 상당한 효과가 있었습니다.

14. 경피적 전기 신경 자극

흉쇄유돌근의 후방 측면에 대한 경피적 전기 자극은 방치된 환자의 자세 제어를 개선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Pérenou 등은 TENS 매개변수를 주파수 100Hz와 펄스 폭 200us로 설정했으며 방치된 뇌졸중 환자에서 방치되지 않은 뇌졸중 환자에 비해 자세 불안정성이 훨씬 더 크게 감소했음을 확인했습니다.

시각 스캔 교육과 결합된 TENS 치료는 일주일 미만의 방치 검사에서 상당한 개선을, 일주일 이상의 읽기 및 쓰기 작업에서 상당한 개선을 가져옵니다.

15. 미러 테라피

거울 치료는 Thiem 등이 한 것처럼 환자가 두 팔 사이에 거울이 놓인 테이블에 두 팔을 올려놓음으로써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두 팔을 움직이면서 거울을 보아야 합니다. 거울의 반사면은 영향을 받지 않는 팔을 향합니다. 거울치료는 공간 방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 피드백 교육

피드백 교육은 언어, 영상, 시각적 피드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단순히 환자의 방임 행동(언어적 피드백)을 지적하거나 수행 영상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자기 인식이 증가하고 방임 증상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로드 리프팅을 시각 운동 피드백의 한 형태로 사용한 연구에서도 방치 증상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재는 단순히 환자가 중앙 그립으로 로드를 들어올리고 균형을 잡도록 하는 것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로드는 환자의 그립이 실제로 중앙에 있는지 여부에 대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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