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내 중국 전기차 경계 분위기
중국산 전기차, 유럽 시장 점유율 상승에 따른 우려
EU, 반보조금 조사로 중국 전기차 업체 대응 예고
중국 전기차 대놓고 차별 시작한 유럽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과 로이터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등록 강화 방침을 세운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르면 7월부터 중국 전기차에 대한 ‘상계 관세’를 부과하기 위한 준비 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EU 집행위원회는 최근 세관에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등록 절차를 강화하라는 긴급 지시를 내렸다.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부과를 발빠르게 적용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 상계관세 : 수출국이 제품 생산 및 수출에 직·간접적으로 보조금을 지급해 수입국 산업에 피해를 입힐 경우, 수입국이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부과하는 관세를 의미함.
유럽 입장에선 중국이 눈엣가시
EU의 강경한 태도는 자칫 중국 전기차 브랜드에 점령당할 것이라는 위기감이 주된 원인 때문이다. 작년 10월 이후 중국산 전기차의 수입 물량은 10% 넘게 증가했으며, 중국산 전기차 판매 비중은 2022년 8%나 됐으며, 2025년에는 무려 15%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올 정도다.
또한, 중국 정부의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도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예측이 중국 전기차가 상품성 측면에서 유럽 전기차보다 크게 앞서기 때문에 언급 된 것일까? 가장 큰 이유는 가성비 때문이다. 기본 가격 자제부터 저렴하고, 전기차 보조금까지 적용하면 구매할 만한 매력적인 선택지가 된다. 평균적으로 중국 전기차는 유럽 전기차보다 20% 가량 저렴하다.
조치 없으면 손해규모 눈덩이
알리안츠그룹 산하의 알리안츠트레이드에서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까지 유럽 자동차 산업의 연간 잠재 손실 규모가 70억 유로(약 10조 원)를 넘어설 것이라고 예측했다.
EU는 중국 정부 차원에서 자국 브랜드 전기차를 밀어주기 위해
□ 직접적인 현금 보조금 지급
□ 세금 감면
□ 수출 환급세 지급
□ 국유은행을 통한 대출 및 수출신용보증 제공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보고있다. 특히, CATL 등 주요 배터리 제조사를 통한 중국산 배터리 공급망의 공급과잉 상태도 문제라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그밖에 중국 전기차에 대한 미국의 관세는 27.5%에 달하지만, 유럽은 10%에 불과해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이 도전하기 좋은 환경이라는 평가도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