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중국 신에너지 부문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테슬라는 상하이에 에너지 저장 배터리를 제조하기 위한 메가 팩토리의 기공식을 가졌다. 이는 일부 미국 정치인들이 언급하는 ‘디커플링’과 ‘디리스킹’ 수사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상하이에서 테슬라는 이미 기가 팩토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공장은 2023년에 94만 7천 대의 차량을 출고해 전년 대비 33% 증가했다.
지난달 BMW는 선양 생산 기지에 200억 위안(약 28억 달러)의 추가 투자를 발표하여 노이에 클라세 전기차 전용 라인업의 생산을 촉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독일 자동차 대기업 BMW는 이번 투자 계획이 “중국 시장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나타내며 “미래 전망에 대한 신뢰의 표시”라고 전했다.
또한 4월에는 폭스바겐 그룹이 안후이성 허페이에 있는 혁신 허브 확장을 위해 25억 유로(약 26억 8천만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하여 중국에서의 혁신 속도를 높이기로 했다. 이 투자는 혁신을 강화하고, 중국 제조업체 샤오펑(Xpeng)과 공동 개발 중인 두 개의 폭스바겐 브랜드 스마트 전기차의 생산을 가속화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에 따르면 2030년까지 중국에서만 30개 이상의 순수 전기 모델을 제공할 계획이다.
폭스바겐 그룹의 CEO 올리버 블루메는 “우리는 중국에 완전히 전념하고 있다. 중국에서의 강력한 입지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강력한 입지를 의미한다”며, “세계 어느 지역도 중국만큼 빠른 속도로 자동차 산업의 변화를 겪지 않았다”고 말했다.
BMW와 폭스바겐 모두 중국에서 신에너지 차량(NEV)의 강력한 판매를 기록했다.
2023년 BMW는 중국에서 전년 대비 138% 이상 증가한 약 10만 대의 전기차를 출고했다. 폭스바겐은 2023년 중국 시장에 약 19만 1,800대의 전기차를 출고해 전년 대비 23.2% 증가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NEV 생산 및 시장이다. 2023년 중국의 NEV 생산량과 판매량은 각각 958만 대와 949만 대를 초과해 전년 대비 각각 35.8%와 37.9%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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