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야노 종합연구소는 2035년까지 배터리 전기차(BEV)의 시장 점유율이 전 세계 신차 판매량의 25.3%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전기차 도입 목표와 지역별 배출 규제가 엄격해질 경우를 가정한 공격적 예측이다. 반면, 기후변화 대책 기조 약화, 전기차 도입 목표 및 배기가스 규제 완화, 탄소중립(CN) 연료 도입 확대 등을 고려한 보수적 전망에서는 17.4%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야노 종합연구소는 2024년 세계적으로 에너지 가격 급등과 재생에너지 비중 감소, 화석연료 수요 증가 전망 등을 이유로 전기차 시장이 둔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유럽과 미국에서 급성장하던 전기차 수요가 감소하면서 제조사들이 전동화 전략을 수정하고 있으며, 리튬이온 배터리의 재활용 문제와 전기차의 실질적 탈탄소화 기여 여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전 세계 전기차 수요의 60%를 차지하며, 가격 경쟁력 있는 중국산 전기차가 신흥국, 유럽, 일본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그러나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에서는 국가 및 지역 간 충전 인프라의 격차와 보조금 중단이 수요 둔화의 원인으로 꼽혔다. 이에 따라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와 스웨덴 볼보는 2030년까지 완전 전기차 전환 목표를 수정했으며, 일본과 미국 제조사들도 하이브리드 및 PHEV 중심의 전략으로 선회하고 있다.
연구소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지는 않겠지만, 2030년대에 들어서면서 전기차 도입 목표와 배기가스 규제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공격적 예측으로는 2030년 전기차 비중이 20.6%, 2035년에는 25.3%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탈탄소화의 대안으로 탄소중립(CN) 연료도 주목받고 있다. 단기적으로 바이오 연료가 현실적인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미국 캘리포니아에서는 가솔린 가격 급등에 따라 E85(에탄올 85%, 휘발유 15%)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농업 자원이 풍부한 개발도상국에서는 에너지 안보 강화와 무역 적자 해소 차원에서 유연 연료 차량(FFV)이 유망하다고 평가됐다. 연구소는 FFV 비중이 2027년 4.3%, 2035년 6.2%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보수적 예측에서는 전기차 확대와 바이오 연료 규제 강화 등을 이유로 같은 기간 FFV 비중이 각각 3.0%, 3.8%에 그칠 것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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