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환경보호청(EPA)이 18일, 캘리포니아주의 2035년까지 가솔린 엔진만 탑재된 차량 판매를 종료하는 규칙을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이 규정은 전기차(EV) 보급 확대와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바이든 행정부의 임기 종료를 몇 주 앞두고 결정된 것이다.
한편, 트럼프 차기 대통령은 취임 후 캘리포니아주의 계획에 대한 EPA의 승인을 철회하겠다고 선언했다. 캘리포니아주의 개빈 뉴섬 주지사는 “깨끗한 자동차는 계속 존재할 것”이라며, “트럼프 같은 부정론자들은 소비자와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보다 석유 업계를 옹호하려 한다. 하지만 캘리포니아주는 새로운 기술 혁신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승인된 규정에 따르면, 2035년에 판매되는 신차의 최소 80%를 전기차로, 최대 20%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V) 차량으로 구성해야 한다. 이 규정은 2020년에 처음 발표됐으며, EPA는 대기정화법에 근거한 연방 규제 적용 제외를 다시 승인한 것이다.
이 규칙은 캘리포니아주 외에도 뉴욕주, 매사추세츠주, 오리건주 등 총 11개 주에서 채택되었다. 또한, EPA는 대형 차량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줄이기 위한 규제도 승인했다.
이에 대해 제너럴 모터스(GM), 독일 폭스바겐, 일본 토요타 등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포함된 자동차 기술 혁신 동맹은 “캘리포니아주의 규칙은 경제 활동을 억제하고 비용을 상승시키며, 자동차 선택의 폭을 제한한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이들은 규정이 적용되는 12개 주에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판매 대수를 줄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내년에 해당 승인을 철회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2035년 가솔린차 판매 종료 규칙은 미국 자동차 시장의 대대적인 전환점을 예고하며,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 중심으로의 이동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의 개입 가능성이 새로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글 / 원선웅 (글로벌오토뉴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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