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차기 행정부가 미국 자동차 산업과 배기가스 정책에 대한 대대적인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트럼프 정권 인수위원회는 중국산 자동차 수입을 막고 배터리 소재에 글로벌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포함한 권고안을 제시했으며, 이는 전기차 지원 정책을 중단하고 중국의 배터리 공급망 지배에 도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권고안은 바이든 행정부의 전기차 전환과 연방정부 지원 정책과는 크게 다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권고안에 따르면, 전기차와 충전소에 대한 연방 지원을 중단하고, 중국으로부터 자유로운 배터리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자금을 재투입할 계획이다. 또한, 미국 내 생산 강화를 위해 동맹국과 관세 면제 협상을 제안하고, 소비자 전기차 구매에 대한 7,500달러 세액 공제를 폐지하는 방안도 포함되었다.
트럼프 인수위는 바이든 행정부의 75억 달러 규모 충전소 계획을 중단하고, 해당 예산을 배터리 광물 가공과 국방 관련 공급망 강화에 재할당할 것을 권고했다. 이 같은 조치는 중국이 핵심 광물의 채굴 및 정제에서 지닌 지배력을 줄이고, 미국의 취약성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인수위는 “트럼프 대통령은 휘발유 자동차와 전기차 모두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면서 자동차 산업 전반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정책 변화는 미국 내 전기차 판매와 생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며, 전기차 시장 확대를 추진해온 GM과 현대차그룹 등 주요 제조사에 상당한 파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테슬라는 보조금 축소로 인한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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