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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묘’ 장재현 감독 “차기작은 ‘드라큘라’ 영감 얻은 뱀파이어 이야기”

영화 ‘파묘’의 장재현 감독이 러시아 정교회를 배경으로 뱀파이어에 관한 이야기를 그리는 작품을 개발 중이라고 밝혀 눈길을 끈다. 특히 그는 세계적 고전으로 꼽히는 ‘드라큘라’와 이를 쓴 작가 브램 스토커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말했다.

장재현 감독은 지난 2일 공개된 영국 영화전문 매체 스크린데일리 인터뷰에서 이 같이 소개했다.

그는 인터뷰에서 차기작에 대해 ‘파묘’의 속편이나 스핀오프를 계획하고 있지 않다면서 “나는 계속 진화해야 한다. 뭔가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속편을 만든다면 감독으로서는 진화하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뱀파이어를 소재로 한 오리지널 스토리를 개발하는 초기 단계에 있다”며 고전 ‘드라큘라’의 작가 브램 스토커를 영감의 원천으로 삼고 있다고 스크린데일리가 전했다.

장 감독은 “러시아 정교회를 배경으로 한 뱀파이어 영화를 만들고 싶다”면서 “준비하고 촬영하기 전에 2년 동안 글을 쓰니 4년 안에 준비할 수도 있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난 게으르다”고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장 감독이 ‘파묘’의 큰 흥행 성공 이후 자신의 차기작에 대해 이처럼 구체적으로 밝힌 것은 처음이어서 시선을 모은다. 장 감독은 2015년 “검은 사제들”과 2019년 “사바하” 그리고 최근 “파묘” 등 오컬트 장르에서 재능을 발휘해온 연출자이다.

‘드라큘라’는 아일랜드 출신 작가 브램 스토커의 대표작이자 오랜 고전으로 꼽히는 소설이다. 일명 ‘흡혈귀’를 소재 삼은 1987년작 ‘드라큘라’는 ‘언데드(undead)’란 표현을 등장시켜 훗날 ‘좀비물’이라는 장르를 탄생시키는 역할을 했다.

‘파묘’ 관련 국내 언론 인터뷰에서장 감독은 이를 극화한 1992년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영화 ‘드라큘라’를 좋아하는 작품 가운데 하나로 꼽기도 했다.

장 감독은 이번 인터뷰에서 ‘파묘’에 대해 “팬데믹 기간 극장이 죽을 것 같았을 때 작품을 썼다”면서 “관객들이 더 나은 기분으로 영화관을 나설 수 있는 경험적 스릴을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 극장에서 꼭 봐야 하는 작품을 만들려 했다”고 덧붙였다.

영화는 2일 현재까지 전국 누적 1186만여명을 동원하며 흥행 중이다. 또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권을 중심으로 해외에서도 관객의 지지를 얻고 있다.

스크린데일리는 ‘파묘’가 “전체적으로 명확한 상징성을 가졌다”면서 “한국의 식민지 역사”에 관해 언급했다.

이에 대해 장 감독은 “한국 역사를 파헤치다 보면 두 가지 중요한 문제가 발견된다”면서 “하나는 100년 전의 것이고, 다른 하나는 500년 전의 것이다. 모두 일본의 침략과 관련 있다. 이 아픈 역사를 파헤쳐 풀어내고 싶었다”고 ‘파묘’의 창작 배경을 설명했다.

장 감독은 ‘파묘’가 “팬데믹 기간 스트리밍에 매우 익숙해진 관객이 큰 스크린에서 영화를 보러 가는 즐거움을 상기시켜주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그는 “엄청난 성공을 거둔 영화도 있지만, 실패하는 영화도 많다”면서 “영화산업이 회복하기 위해서는 중간 수준의 성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어떤 면에서는 그것이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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