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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아이오닉5 일본 재해 대응 ‘비상 전원’으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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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가 일본 작은 마을에 브랜드 전용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5’를 공급했다. 지진 등 재해 발생 시 비상 전원을 공급하는 데 목적을 뒀다. 평상시에는 지역 주민들의 이동성을 돕는 공유 차량으로 활용되는 만큼 브랜드 전기차 기술력을 홍보하는 데에도 큰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모빌리티재팬(Hyundai Mobility Japan, HMJ)은 최근 후나하시와 재해제휴협정(災害連携協定)을 맺었다. 지진 등 자연재해 발생 시 비상전원 공급을 위해 전기차를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조원상 HMJ법인장은 “현대차 전기차의 성능을 알리는 것은 물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사회공헌을 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후나하시는 일본 도야마현 나카니카와군에 위치한 작은 마을이다. 지난 1일 기준 인구수는 3304명으로 총 1195가구가 들어서 있다. 인구 밀도는 ㎢당 952명이다.

이번 재해제휴협정에 따라 HMJ는 내달 중순 아이오닉5 2대를 후나하시에 공용차로 제공하기로 했다. 아이오닉5를 채택한 이유는 V2L(Vehicle to Load) 기능에 있다. V2L은 전기차 배터리 전력을 전자 제품에 AC 전력을 공급하는 기술을 말한다. 가정에서 콘센트에 코드를 꽂아 전자제품을 이용하듯 야외에서도 전기차 내부 전력을 이용해 전자제품을 구동할 수 있다. 전기차만 있으면 전기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장소 어디에서나 난방용품이나 조명 기구를 활용할 수 있다.

후나하시는 이들 차량을 주중에는 공무 차량으로 이용하고 휴일에는 주민에게 대여할 카쉐어링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시범 서비스 기간은 6개월로 예정됐다. 요금은 1시간 1320엔, 1일 9500엔으로 책정됐다.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전기차 구독 서비스 ‘모션'(MOCEAN)을 통해 이용 신청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모션은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가까운 곳에 있는 공유차량을 확인한 뒤 해당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국내 쏘카와 비슷한 방식이다. 

후나하시 관계자는 “이번 협정을 토대로 재해 시 전기차의 역할을 확인하는 데 기대를 걸고 있다”고 전했다.

업계는 HMJ의 재해제휴협정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진 발생 위험이 높은 국가인 만큼 지속해서 재해 대응 메뉴얼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는 점에서 V2L 기술이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2009년 말 철수한 이래 12년 만에 일본 시장에 재진출했다. 지난해 초 일본법인명을 현대자동차재팬에서 현대모빌리티재팬으로 변경하고 일본 승용차 마케팅 관련 부서를 신설하는 등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아이오닉5를 통해 한국 자동차 역사상 처음으로 ‘일본 올해의 차(Car of the year Japan)’에서 수상하는 성과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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