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길소연 기자] 대한항공이 차세대 항공기 에어버스 A321네오(NEO) 10호기 도입이 임박했다. 작년 11월, 9호기를 도입한 이후 4개월 만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이 도입할 A321네오는 지난 12일(현지시간) 프랑스 툴루즈의 에어버스 최종조립라인 ‘FAL'(Final Assembly Line)에서 시험 비행에 나섰다. 작년 11월에 생산라인에서 출시된 이 항공기는 대한항공을 상징하는 이미지로 전면 도장한 채 첫 비행을 실시했다.
툴루즈의 FAL은 에어버스가 A380을 생산한 곳인데 A321네오 항공기 생산을 위해 용도가 변경됐다.
에어버스는 “FAL이 2026년까지 A320네오 제품군 항공기 생산량을 월 75대까지 늘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단일 통로인 내로우바디(Narrow-Body) 항공기 주문은 작년 말 기준 8598대였다”고 밝혔다.
현재 테스트를 위해 ‘F-WWAG’로 등록된 항공기는 대한항공이 도입한 후 ‘HL8557’이 된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11월 국토교통부 항공정보기술시스템(ATIS)에 A321네오 9호기로 기재 ‘HL8556’를 등록했다. <본보 2023년 11월 28일 참고 대한항공, 차세대 항공기 A321네오 9호기 도입…중단거리 노선 경쟁력 강화>
대한항공의 A321네오는 182석 규모의 협동체(단일 통로) 소형 항공기이다. 180도로 펼쳐지는 8석의 프레스티지 좌석과 174석의 이코노미 좌석으로 구성됐다. 아시아 지역 항공사 최초로 에어버스의 객실 인테리어 브랜드인 에어스페이스 인테리어, 기내 와이파이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을 갖추고 있다. 프랫&휘트니(Pratt & Whitney) PW1100G 엔진이 장착됐다. <본보 2022년 11월 11일 참고 대한항공이 도입할 '친환경 항공기' A321네오 실내 인테리어는?>
대한항공은 총 50대의 A321네오 기재를 들여올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에어버스와 A321네오 항공기 30대 확정 주문과 20대 옵션 계약을 체결했다. 확정 물량은 2027년까지, 옵션분은 2030년까지 도입된다. 대한항공은 신기재 도입으로 노후기를 교체한다.
A321네오는 기존 1세대 항공기보다 연료 효율성이 15% 높아 친환경 항공기로 꼽힌다. 운항 시간은 6시간 내외로 작년 말부터 동남아, 중국, 일본 등 중단거리 노선에 투입하고 있다.
댓글0